[기고] 새내기 직장인의 성공 원칙

신입사원 채용 시즌이 돌아왔다. 원하는 회사에 취직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다양한 스펙을 쌓기 위해 구직자들은 치열하게 노력한다.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 취업 컨설팅을 받기도 하고 오랜 기간 면접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노력하는 구직자들의 노력이 눈물겹다. 교육원에 근무하다 보니 매년 많은 수의 신규직원들을 교육하게 된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입사하는 직원들의 업무 능력은 조금만 다듬으면 실무에 적용해도 될 정도로 뛰어나다. 다만 아쉬운 점은 대인관계 능력이 조금 부족하다는 점이다.

직장생활은 인간관계의 연속이다. 고객을 응대해야 하고, 상사와 소통해야 하고, 타 부서와 협력해야 하고 거래처와 협상해야 한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소통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서 성과도 달라진다. 직장생활은 목표가 존재한다. 달성해야 하는 성과와 목표에 대한 압박은 때론 좌절감과 자괴감이 들기도 한다. 스트레스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사람과 업무와 연관되어서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좋은 성과를 내고 일을 잘한다는 평가를 내는 우수 직원들의 성향을 분석해 보면 좋은 태도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어린 시절 실천했던 바른 자세는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준다. 마음의 바른 자세는 기본을 실천하는 태도이다.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는 존중과 인정을 기본으로 하면 된다. 인사와 경청을 잘하는 것이 대인관계의 시작이다. 나를 알아봐주고 존중해주고 관심을 표현해 주는 사람은 대부분의 경우 호감을 갖기 마련이다. 상대방이 나에게 호감을 갖고 있다면 좋은 관계가 형성되고 대인관계의 스트레스는 줄어들기 마련이다. 잘못된 고객응대는 고객에게 스트레스를 받기 쉽고 성공적인 고객응대는 고객의 감사를 받기 마련이다. 같은 일을 하고 고맙다는 말을 들으면 즐거운 일이다.

성공의 원칙은 일과 사람을 대할 때 좋은 태도를 유지하고 실천하는데 있다. 성공한 화가 파블로 피카소도 “행동은 모든 성공의 열쇠다”라는 말을 남겼다. 담당하는 일에도 의미를 부여하고 사람에 대해 좋은 태도를 유지하고 실천할 때 직장생활에서도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직장인은 인생에서 많은 시간을 직장생활에 소비한다. 직장 내에서의 인간 관계가 불편하다면 결코 인생도 행복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상사와 동료의 인정을 받는 것은 중요하다. 사람을 관찰하고 성향을 분석하면 어떻게 대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 수 있다. 상사의 유형에 따라서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사교 모임이 아닌 일을 위해 모인 업무중심의 직장에서도 업무뿐 아니라 사교성도 중요한 기술이다. 사람들의 집합이기 때문에 사람에 대해 이해하고 공부할 필요가 있다. 관계를 해치는 주범인 뒷담화와 불평은 나의 발목을 잡는 덫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한다면 성공적인 직장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은천 농협안성교육원 교수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