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남부소방서, 겨울철 맞아 소방시설 동파 관리 당부
수원남부소방서, 겨울철 맞아 소방시설 동파 관리 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남부소방서(서장 이정래)는 최근 한파의 영향으로 소방시설 등 동파 발생 가능성이 예상됨에 따라 시설 관계자에게 세심한 관리를 당부했다고 19일 밝혔다.

겨울철은 갑작스러운 한파로 소방시설의 동파 가능성이 커 화재 발생 시 초기대응 실패로 다수의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될 우려가 있어 어느때보다 소방시설에 대한 관리와 점검이 필요한 시기다.

소방시설 관리 방법으로는 ▲옥내소화전, 스프링클러 등 배관 노출로 동파 우려가 있는 설비는 배관 보온조치 ▲지상층에 있는 펌프실 보온조치 ▲자동화재탐지설비 감지기의 정기적인 작동점검을 확인해야 하며 이상 발견 시 즉시 수리해야 한다.

특히 겨울철 동파 방지를 위해 옥내소화전설비나 스프링클러 배관 내의 물을 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소방관계법령 위반은 물론 실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초기진화를 어렵게 해 대형화재로 확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절대 물을 빼서는 안 된다.

수원남부소방서 관계자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소방시설 고장으로 화재 시 소방시설을 사용하지 못하면 대형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로 직결된다“며 ”겨울철 소방시설의 철저한 점검과 안전관리로 보다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시설 관계자분들의 선제적 화재예방활동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채태병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