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민의 염원을 담은 고양지방법원 승격 준비 완료… 이제 국회가 답할 차례
고양시민의 염원을 담은 고양지방법원 승격 준비 완료… 이제 국회가 답할 차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는 최근 고양지방법원 승격 추진위원회 제3차 정기회의를 개최해 ‘2020년 지방법원 승격을 위한 시행계획 수립’ 등을 논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7월 착수한 ‘고양지방법원 승격 타당성 및 추진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함게 진행됐으며 연구용역을 맡은 이화여대 산학협력단은 ▲고양지원의 법률서비스 실태 및 문제점 ▲타 법원의 승격사례 ▲고양지방법원 승격을 위한 추진전략 및 파급효과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를 맡은 이화여대 장영민 교수는 사건수와 인구수 등 객관적인 통계자료에 의한 설명과 이미 고양시에는 사법행정 인프라가 갖춰져 있을 뿐만 아니라 부지도 충분히 확보돼 있고, 다른 지원의 지방법원 승격 및 신설에 비해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을 강력한 추진 배경으로 주장했다.

또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경지역인 고양시에 남북관계 개선을 대비한 법적ㆍ경제적 분쟁을 해결할 법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추진위원회는 논의과제로 서명운동 활성화 방안과 승격을 위한 대응방안과 고양시에서 수립한 2020년 시행계획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지방법원 승격을 위해서는 법률개정이 가장 필수적인 사안인 점을 들어, 내년 시행계획의 목표로 ‘총선 후보자들의 공약화’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하도록 뜻을 모았다.

이현노 공동위원장은 “지역주민이 지방법원 승격을 정말로 원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국회 등 관계기관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서명실적이 가장 중요하다”며 “일반시민뿐만 아니라 위원들이 속해 있는 법조계, 학계, 언론계 등 다방면에서 서명운동이 추진돼야 한다”고 위원들의 역할과 노력을 재차 당부했다.

한편, 고양지방법원 승격의 국회의원 선거 공약화가 채택 돼 관련법 개정과 관련예산 확보 시 2022년 내에 승격이 가시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고양=유제원ㆍ송주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