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지난 1일 의정부 로데오거리에서 ‘경기지역화폐 방방곡곡데이트 시즌2’ 의정부시 편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경기지역화폐 방방곡곡데이트는 경기도 31개 시ㆍ군을 차례로 찾아 경기지역화폐 사용을 통해 소비를 독려하는 캠페인으로 올해 시즌2를 실시하고 있다.
유튜브와 아프리카TV로 생중계된 이날 행사에는 가수 션과 유튜버 이승국씨가 참석해 의정부시 지역화폐인 ‘의정부사랑카드’로 슬기로운 소비 모습을 보여줬다.
션과 이승국씨는 방송 시작과 함께 반가운 인사를 나누며 의정부에서 사용할 경기지역화폐 ‘의정부사랑카드’를 소개했다.
헬스장을 찾은 둘은 다양한 운동을 함께하며 유익한 시간을 보냈고 ‘의정부사랑카드’로 일일 운동비를 결제했다.
이어 카페에 들러 음료를 구매한 션과 이승국씨는 로데오 거리를 찾아 시민과의 인터뷰를 진행하며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하자는 응원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승국씨는 “현장에서 직접 소상공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재난기본소득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션은 “카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지역화폐 사용으로 소상공인을 돕자”고 말했다.
수백여 시청자가 함께한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댓글도 뜨거웠다. 시청자들은 ‘골목상권 살리는 지역화폐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지역화폐 충전 시 주어지는 10% 인센티브 똑똑하게 활용하자’ 등의 댓글을 남겼다.
한편 의정부시 역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시는 영세 소상공인을 위해 자녀 장학금 지원, 의정부사랑카드 인센티브 확대지급, 희망일자리·단기일자리 사업 및 지하상가 임대료·관리비 경감 등 지원에 나서고 있다.
또 지방세 유예, 화훼농가 지원, 상수도요금 감면, 불법주정차 단속유예, 도로점용료 감면, 풍수해보험 가입지원, 구내식당 휴무제를 통한 관내 식당 이용 등 간접지원 사업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이광희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