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차관급 9명 교체…법제처 이강섭·외교1차관 최종건
文 대통령, 차관급 9명 교체…법제처 이강섭·외교1차관 최종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차관 이재영, 해수차관 박준영, 농촌진흥청장 허태웅, 특허청장 김용래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법제처, 외교부, 행정안전부 등 9개 정부부처에 대해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법제처장에 이강섭 법제처 차장을, 외교부 제1차관에 최종건 국가안보실 평화기획비서관을, 행정안전부 차관에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을, 해양수산부 차관에 박준영 해수부 기획조정실장을, 농촌진흥청장에 허태웅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대학 총장을, 특허청장에 김용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을, 새만금개발청장에 양충모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에 김재신 공정위 사무처장을, 국가보훈처 차장에 이남우 국방부 인사복지실장을 내정했다.

이강섭 신임 법제처장은 서울 양정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1회로 공직에 입문해 법제처 사회문화법제국장, 경제법제국장, 법령해석국장을 지냈다.

최종건 신임 외교부 제1차관은 호주 올세인츠칼리지고와 미국 로체스터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 정책자문위원, 국가안보실 평화군비통제비서관 등을 역임했다.

이재영 신임 행안부 차관은 광주진흥고와 한양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한 후 행정자치부 정책기획관,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행안부 정부청사관리본부장 등을 지냈다.

박준영 신임 해수부 차관은 경기 수성고와 고려대 행정학과를 나와 행시 35회로 공직에 들어온 후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 주영국대한민국대사관 공사참사관, 해수부 대변인 등을 역임했다.

허태웅 신임 농촌진흥청장은 서울 서라벌고와 서울대 농학과를 졸업하고 기술고시 23회를 거쳐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 대통령비서실 농축산식품비서관 등을 지냈다.

김용래 신임 특허청장은 서울 영락고와 연세대 전기공학과를 나와 기시 26회로 공직에 들어온 뒤 산업부 소재부품산업정책관, 에너지산업정책관, 통상차관보로 일했다.

양충모 신임 새만금개발청장은 전북 전라고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34회를 거쳐 새만금개발청 기획조정관,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장 등을 역임했다.

김재신 신임 공정위 부위원장은 서울 화곡고와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나와 행시 34회로 공직에 입문한 후 공정위 기업거래정책국장, 경쟁정책국장, 상임위원 등을 지냈다.

이남우 신임 국가보훈처 차장은 서울 명지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35회로 공직에 들어온 뒤 국방부 보건복지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 기획부장, 국방부 기획관리관으로 일했다.

민현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