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통신>가천길대학
<캠퍼스 통신>가천길대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가천길대학은 제2의 도약을 위해 연수동으로의 이전을 준비하는등 매래의 100년을 착실히 준비해 나가고 있다.



지난 39년 경기도립인천병원 부설로 태동한 가천길대학은 79년 경기간호전문대학으로 명칭을 변경한 뒤 94년 의료·교육·문화재단인 가천재단으로 소유권이 이전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지성, 창의, 봉사를 교육목표로 간호학과 중심으로 출발한 가천길대는 컨벤션산업관리과 등 현재 21개 학과가 증설돼 현장중심의 교육이 한창 진행중이다.



‘새롭고 알찬 기회가 있는 대학, 또 다른 미래가 열리는 대학’ 길대학을 탐방해 본다.



◇특성화를 추구하는 대학



가천길 대학은 특성화 교육을 위해 산업체와 연계한 프로젝트식 교육법을 추구하고, 모든 학과에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실업계 고교와 2+2연계 교육을 실시하고 산학협력을 통한 산업체 주문식 교육을 실시하는등 새로운 교육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기업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



지역산업 발전을 위해 송도미디어밸리에 참여할 계획이며, 기업과 대학이 한 곳에 모여 교육과 연구가 한꺼번에 이뤄질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가천아카데미센터건립), 21세기가 요구하는 실용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중소기업체 임직원을 위한 정보화 교육, 어린이 컴퓨터 교실, 치아위생특강, 건강교실, 원어민 영어회화 특강 등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 및 교육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세계화를 추구하는 대학



해외 유수의 대학과의 적극적인 자매결연으로 세계화·국제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현재 호주 울릉공 대학, 중국 단둥대학, 랴오닝사범대학 등과 자매결연을 맺고 학생과 교직원의 어학연수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취업전망 및 취업교육



기업들이 소수 채용에 주력하고 채용비용의 절감을 위해 PC통신, 인터넷 등을 이용한 사이버 채용을 확대할 것으로 보고 수요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인재파견 업체를 통한 채용, 자사 인력풀 이용, 소수의 특별한 기능이나 능력을 가진 사람을 채용해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기업들의 성향에 따라 매년 9월 기업체 대표 인사담당 임원을 대학으로 초청해 취업 설명회를 갖고 있다.



이와함께 취업정보실을 운영해 다양한 취업정보와 진학정보를 신속히 제공, 취업기회 확대 및 진학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같은 학교 운영을 통해 가천길대학은 IMF한파속에 국내 경기가 급속도로 위축된 지난 98년 91.5%의 높은 취업률을 올렸다.



또 지난 99년 93.7%, 2000년 94.3%의 취업률을 기록하는등 매년 전원취업에 가까운 기록을 세우고 있다.



◇각종 동아리 활동



학·예술 활동을 부활시키고 올바른 대학문화 발전과 우리 문화 및 정서함양을 위한 동아리 활동이 적극적으로 펼쳐지고 있다.



컴퓨터를 통한 정보공유와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활동하는 ‘길라잡이’를 비롯, 가톨릭 학생회, 공간사랑, 유량민, 사랑패, 백양도서회, 다섯손가락, 영어연구회 등 다양한 동아리가 활동중이다.



특히 창업 동아리 ‘토네이도’는 과일요리 전문점, 연인들을 위한 Date Guide 사업 등의 창업을 통해 신선한 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미 창업경연대회에 참가해 최우수 아이템상을 수상한바 있고 앞으로 전자칩을 이용한 실내장식, 도자기 카페 등의 개발계획도 가지고 있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다양한 장학제도



길대학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성적우수 장학금, 복지장학금, 특별장학금, 인화회 장학금 등 무려 26 종류의 장학금제도를 마련,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다.



또 입학성적 우수자에게는 해외연수 기회를 부여하고 산학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한 학생들에게는 별도의 프로젝트 장학금을 지급하는등 내실있는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연수동 이전을 계기로 시민속의 대학으로 자리잡아



길대학은 현재 남동구 간석동 부지가 2만975㎡로 협소한데다 주변이 공원부지와 주택가로 둘러쌓여 있어 명문대학으로 발전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연수구 연수동 534의2 4만8천549㎡로 이전키로 하고 현재 신축허가도 받아 놓았다.



이전과 동시에 첨단시설을 갖추는등 완벽한 교육시설과 환경을 조성, 우수한 인재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시민들에게 교육기회를 더욱 폭넓게 제공하는등 명실상부한 시민의 대학으로 자리 매김해 나갈 방침이다. /이영철기자 wyatt@kgib.co.kr















<임청 학장 인사말>







지성, 봉사, 창의를 교육목표로 하고 있는 가천길대학은 1939년 5월1일 설립된 이래 지금까지 수많은 인재를 배출하여 사회발전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그 시작은 참으로 미약하였지만 개교 60주년을 넘긴 가천길대학의 오늘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명실상부한 수도권의 중심 대학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가천길대학은 21세기를 희망이 가득찬 우리시대로 만들기 위해 대학 구성원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으고 있습니다.



본 대학은 미래의 우리사회가 필요로 하는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한 21개 학과를 신설하고 있으며, 사회봉사와 현장실무 실습을 강화하여 신 교육체계를 이미 정착시킨 바 있습니다.



이러한 기틀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우수 대학으로서 본교에서 배출하고 있는 가천인들은 지역민들의 삶의 질 재고와 지역산업의 선도발전에 일익을 다하고 있습니다.



요즈음 같이 어려운 시대에서도 위기를 하나의 기회로 삼아 대처할수 있는 능력을 지닌 인재육성에 더욱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의 변화를 온 몸으로 수용하여 항상 전진할수 있는 인재교육의 요람으로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학내 구성원 모두는 물론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과 지도를 바랍니다.







가천길대학



학장 경영학박사 임 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