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AI, P2P금융…4차 산업혁명 주축기술 한자리
블록체인, AI, P2P금융…4차 산업혁명 주축기술 한자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이드핀테크 컨퍼런스 국내외 기술 기업 다수 참여

▲ 인사이트핀테크 컨퍼런스 & 엑스포에 블록체인, 보안, 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기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왼쪽 위부터, ASTON, 셀프키, 모우다, 마인즈랩, 가운데는 행사장 전경) 사진/백상일 기자
▲ 인사이트핀테크 컨퍼런스 & 엑스포에 블록체인, 보안, 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기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ASTON, 셀프키, 모우다, 마인즈랩, 가운데는 행사장 전경) 사진/백상일 기자

[서울=경기일보/백상일 기자] 인사이드핀테크 컨퍼런스&엑스포가 11월 30과 12월 1일 이틀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불록체인, 보안, 인증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을 가진 다양한 국내외 업체들의 참여가 높았다.

주요 참가 기업들을 살펴보면 블록체인을 보안 플랫폼에 적용한 기업 ASTON이 눈에 띈다. ASTON은 블록체인 기술인 X-체인과 보안솔루션 Smart-Pass-On 을 통해 구축한 탈 중앙화 문서 인증 플랫폼을 구현했다. 

ASTON에 따르면 기존 플랫폼들의 지역적, 서비스 영역 별 한계를 뛰어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의 글로벌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 우리가 의료 기관, 학교, 정부 기관, 민간 기업 등의 각 기관에서 하드카피 형태로 발급 또는 제출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모든 문서들이 필요없어질 수 있다고 ASTON은 말한다.

셀프키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신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개인 데이터를 제어하고 안전하게 금융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이다. 셀프키에 따르면 SelfKey Identity Wallet을 사용하면 개인에게 저장된 ID 속성 및 문서에 안전하게 접근하고 관리 할 수 ​​있으며 취약한 데이터베이스에 중요 데이터를 보관할 필요가 없어진다. 

사용자는 문서에 디지털 서명을 하고 신원 확인 및 공증을 요청한 후 SelfKey Marketplace의 신뢰 당사자와 공유하여 투자, 회사 설립, 은행 계좌, 디지털 월렛, 보험, 토큰 판매 및 토큰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콘퍼런스에 블록체인 기술 기업만 참여한 것은 아니다. 4차 산업혁명의 또다른 축인 AI 기술 기업도 참여했다.

마인즈랩은 AI 핵심 알고리즘부터 AI 컨설팅 서비스까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인공지능 플랫폼 기업이다. 특히 금융권에 특화된 MINDs VOC/RS/QC 및 챗봇 등 다양한 AI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국내 다수의 기업에 납품하고 있다. 마인즈랩에 따르면 포브스아시아, UN 산하기관인 국제전기통신연합 등 국제적 기관 및 단체로부터 사업화 역량과 성장세를 검증 받았다.

P2P(peer to peer) 금융 분야도 주요 관심사였다. P2P분야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대출자와 투자자를 연결해주는 새로운 형태의 금융서비스를 일컫는다.

P2P금융플랫폼 모우다는 메디컬분야로 범위를 더욱 좁혔다. 모우다 측은 대출자인 의사에게는 낮은 금리와 편리한 대출신청 프로세스를 제공하며, 투자자에게는 안전한 대안과 중수익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