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이 산하 박물관, 미술관에서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용인 경기도박물관은 다음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어린이 대상으로 ‘어린이 발굴 체험 교실’ ‘초등학생 문화재 체험 교실’과 청소년 대상으로 ‘박물관을 잡(JOB)아라!’ ‘취업 전쟁 in 조선시대’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을 진행한다.
이중 어린이 발굴 체험 교실은 어린이들이 청동기시대의 유물을 직접 발굴하는 활동을 통해 당시 생활 모습을 상상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초등학생 문화재 체험 교실은 어린이들이 활동지를 풀고 박물관 고고실과 문헌자료실을 관람하면서 우리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박물관을 잡(JOB)아라는 학예연구사, 전시기획자, 보존처리사 등 박물관을 구성하는 직업을 경험할 수 있고, 취업 전쟁 in 조선시대는 조선시대의 관직의 문관과 무관, 도화서의 화원, 수라간의 숙수 등 조선시대의 다양한 직업 체험해 볼 수 있다.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은 경기도내 초등학교와 특수학급, 사회복지시설 및 박람회 등을 방문해 경기천년의 역사를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갖는다. 문의 (031)288-5300
남양주 실학박물관은 이달부터 11월까지 학교연계프로그램으로 ‘실학과학소풍’ ‘실학예술소풍’ ‘실학연극소풍’과 문화나눔 프로그램으로 ‘실학생태소풍’ ‘실학가족소풍’ ‘실학겨울소풍’ 등을 운영한다.
이중 초등학교 연계교육인 실학과학소풍은 4차 산업혁명기를 맞이해 새로운 시대를 받아들이는 관점을 ‘실학’적으로 교육하고, 중ㆍ고등학교연계교육인 실학예술소풍은 실학의 의미와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그 영향으로 탄생한 미술에 대해 공부한다.
자유학기제프로그램 실학연극소풍은 한 학기동안 지역 내 자유학기동아리와 연계해 실학과 실학자들의 삶과 사상에 대해 알아보고 학생들이 직접 주제를 선정해 연극을 기획하고 공연하는 프로그램이다. 문의 (031)579-6000
안산 경기도미술관은 오는 20일부터 6월까지 초ㆍ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G뮤지엄스쿨’과 전시 연계 상설 프로그램 ‘폼에 상상 더하기’를 진행한다. G뮤지엄스쿨은 영상과 활동지를 토해 미술관 전시 관람 예절과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폼에 상상 더하기는 도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전시 <미술은 폼이다> 관람 후 홀동지를 풀어보며 전시의 이해를 높인다. 문의 (031)481-7007
송시연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