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농수산진흥원, 지역 특산물 저렴하게... 우체국도 온라인 쇼핑몰 할인 쿠폰 지급
G마켓·옥션 등 최대 70% ‘한가위 빅세일’, 유통업계도 이벤트 앞세워 고객몰이 나서
코로나19 여파가 2년 가까이 지속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이로 인해 민족 대명절인 ‘추석’의 풍경 또한 변해가고 있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등 인파가 몰리는 장소를 꺼리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온라인 장보기’를 이용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 경기도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우체국 등 공공기관들은 농산물의 판매를 촉진하고, 추석맞이 장보기를 지원하고자 ‘농수산식품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 유통업계와 e 커머스 또한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행사 등 고객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적극 지원에 나서고 있다.
■경기도농수산진흥원ㆍ소진공ㆍ우체국, 추석맞이 온라인 특별기획전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은 추석 명절을 맞아 온라인몰 ‘마켓경기’에서 도내 지역특산물을 할인 판매한다. 판매 제품은 G마크, 친환경인증, GAP(우수농산물관리제도) 등 엄격한 기준을 통해 선정된 먹거리가 다수 포함됐다. 특히 경기미와 과일, 참(들)기름, 버섯, 견과류, 정육(돼지ㆍ소) 등 명절에 많이 소비되는 상품뿐 아니라 마켓경기에 입점한 주요 상품을 최소 20% 이상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한다.
앞서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은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15일까지 ‘할인 더하기, 추석기획전’이라는 슬로건으로 추석맞이 특별기획전을 진행했으며, 6일부터 9일까지는 ‘마켓경기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과일, 농산물, 축산물, 건강식품 등을 20% 할인해 판매했다.
소진공도 오는 26일까지 전통시장 온라인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온라인 특별전에는 전국 전통시장 300여곳과 온라인 쇼핑몰 10여곳 이상이 참여한다.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놀러와요 시장, 위메프 등에서는 1만원 이상 전통시장 상품 구매 시 무료 배송과 추첨을 통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등을 지급한다. 또 온누리전통시장, 위메프오 등 온라인전통시장관에서는 최대 68% 할인된 가격에 전통시장 제수용품, 선물세트 등을 판매하며, 일정금액 이상 구매고객 중 추첨을 통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1만원도 지급한다.
이와 함께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은 오는 22일까지 G마크(경기도 우수식품 인증) 등 농수산물 입점 품목을 구매할 시 20% 할인쿠폰을 선착순으로 지급하며, 경기농식품전용관(고양ㆍ수원ㆍ성남)에서는 20일까지 ‘추석맞이 특판전’이 진행된다.
경기도농수산진흥원 관계자는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풍성한 추석을 맞이할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했다”면서 “안전 먹거리로 가족과 함께 건강을 나누는 행복한 한가위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구매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배송보다 할인’…고객 서비스 강화한 유통업계
지난해 ‘비대면 배송’에 유통업계가 발 빠르게 반응했다면, 올해는 온라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인 행사를 선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먼저 홈플러스 온라인몰은 18일까지 ‘비상지원 추석 보너스’ 행사를 진행한다. 8만원 이상 구매한 선착순 5만명에게 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을 증정한다. 또 온라인 장보기 고객을 대상으로 홈페이지에서 윷놀이 이벤트를 진행, 마일리지를 제공한다.
이마트는 21일까지 추석 선물세트를 온라인으로 할인 판매한다. 행사 카드로 결제 시 최대 40% 선물세트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최대 50만원의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하는 등 풍성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이마트는 직접 찾아뵙지 못하는 대신 고가의 선물을 보내려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 고객이 선호하는 프리미엄 상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할인까지 포함시켰다.
AK몰 또한 2021 한가위 식품 선물 특집전, 감동 명절세트종합, 솔가 한가위 브랜드위크, 실속브랜드 선물대전, 한가위 감사 선물 모음전 등 온라인몰 이벤트를 앞세워 고객 몰이에 나서고 있다.
■e 커머스 업체도 일제히 할인 행사 가세
e 커머스 업체들도 할인 서비스 강화에 일제히 뛰어들었다.
먼저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과 옥션은 대규모 ‘한가위 빅세일’ 행사를 열고, 2만 셀러의 상품을 최대 70%까지 할인하는 대규모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매일 20%의 빅세일 전용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것이 이번 행사의 특징이다. 이와 함께 깜짝 보너스 ‘20% 할인쿠폰’도 선보인다. 보너스 쿠폰은 최대 10만원까지 할인되며, 행사 기간 중 ID 당 1회 제공된다. 멤버십 ‘스마일클럽’에게는 20% 쿠폰 3종을 각각 한 장씩 더 제공한다. 옥션은 추첨을 통해 최대 1천만원의 캐시를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G마켓은 라이브커머스로 추석선물세트를 단독 특가로 판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연말쯤에는 위드 코로나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올해 추석은 마지막 비대면 명절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라며 “점유율 경쟁이 치열해지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할인 행사를 앞세운 이번 추석 대목은 위드 코로나를 앞둔 최대 격전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경수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