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남북도시간 교류협력 속도…경문협과 협약 체결
용인시 남북도시간 교류협력 속도…경문협과 협약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경문협과 남북교류협력 추진 위한 업무협약
용인시 경문협과 남북교류협력 추진 위한 업무협약

용인시가 남북 도시간 교류 협력에 속도를 붙인다.

시는 24일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경문협)과 남북 도시 간 교류협력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백군기 용인시장, 임종석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 등을 비롯해 양측 관계자 19명이 참석했다.

이 협약을 통해 시는 지역 특성과 이점을 살려 북한 도시들과 지속 가능한 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경문협은 시와 북측 도시의 협력을 위한 교류 창구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지난 2018년 남북교류 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경기도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가입과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 규약을 고시하는 등 남북교류 협력사업을 위한 토대를 다져왔다.

아울러 용인시정연구원을 통해 남북교류 협력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북한 도시와의 자매결연방안을 연구하는 등 남북협력 활성화 시대를 대비한 다양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임종석 이사장(대통령 외교안보특보)은 “지자체가 남북협력의 밑바탕이 된다면 국제정세 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인 남북협력이 가능하다”면서 “이는 북한과의 관계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한반도 내 평화가 보장되어야 대한민국이 비약적인 성장과 발전을 할 수 있다”면서“이번 협약이 한반도 평화를 앞당길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용인=강한수ㆍ김승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