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음식] 이제 음식으로 먹자 우유
[헬스&음식] 이제 음식으로 먹자 우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4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완전식품’

114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완전식품’

 

현대인들의 필수영양식품으로 꼽히는 우유. 우유가 몸에 좋다는 것은 다들 알지만 막상 우유냄새를 못 맡거나, 우유를 먹고 나면 배가 아프다고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비타민 A, B, E, K와 비타민 B그룹 등 인체에 필요한 114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우유를 이용한 기록은 1285년경 일연이 지은 삼국유사에서 농축유제품을 의미하는 ‘락(酪)’ 이라는 말에서 시작됐다.

또 고려 우왕 때 국가상설기관으로 ‘유우소(乳牛所)’라는 목장을 설치했는데,왕실과 귀족 등 높은 지위를 가진 사람들만 우유를 먹을 수 있었다고 한다.


조선 숙종 때는 아무리 지위가 높아도 왕이 특별히 하사한 낙죽(우유죽) 이외에는 먹지 못하도록 하여 낙죽은 보양식으로 왕이나 일부 귀족층만 먹을 수 있는 식품이었다. 요즘이야 우유를 흔하게 마실 수 있지만 우유를 제대로 알고 먹는 이들은 드물다.

이젠 단순히 마시는 우유에서 벗어나 우유를 요리해 음식으로 제대로 즐겨보자.

생각보다 우유의 변신은 다채롭다. 우유 크림 고구마케이크, 우유 콩국수, 우유 프렌치토스트, 우유 핫도그, 단호박우유, 우유 단호박 찹쌀케이크, 우유 고구마비스킷, 감자 우유수프, 우유 채소찜 케이크 등은 가정에서 간단한 재료를 이용해 만든만큼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주식 또는 간식으로 인기가 좋다.

겨우내 도망간 입맛 찾는데 봄나물만큼이나 효과가 좋은 우유를 이용한 음식 4선을 소개한다.

 

 

 

카르보나라 스파게티

카르보나라 스파게티
재료
스파게티 150g, 양파 50g, 베이컨 60g, 통후추 7알, 마른 고추 1개,달걀 1개, 달걀 노른자 1개분, 파르메산 치즈가루 30g, 우유 1/2컵, 생크림1/3컵, 올리브오일 1큰술, 화이트와인 1/4컵, 소금 약간, 파슬리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 50g과 베이컨 60g은 굵게 다지고 통후추 7알은 칼등으로 눌러 거칠게 으깬다.

2 마른 고추 1개는 잘게 썬다.

3 볼에 달걀 1개와 달걀 노른자 1개분, 파르메산 치즈가루 30g, 우유1/2컵, 생크림 1/3컵, 으깬 통후추, 소금 약간을 넣어 잘 젓는다.

4 달군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 1큰술을 두르고 마른 고추와 다진 양파를 넣고 볶다가 다진 베이컨을 넣어 한 번 더 볶는다.

5 ④에 화이트와인 1/4컵을 붓고 센 불에서 알코올을 증발시킨다.

6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스파게티를 8분 정도 삶아 알덴테 상태가 되면 건져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7 채소를 볶은 팬에 삶은 스파게티를 넣고 잘 섞은 다음 ③의 소스를 넣고 대강 버무린 후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이때 파슬리가루는 꼭 넣지 않아도 된다.

 

Cooking Tip
알덴테는 면이 80% 정도 익은 상태를 말한다. 먹어보았을 때 스파게티 면의
속이 약간 씹히는 상태. 스파게티를 10분 정도 삶으면 면이 완전히 익어버린다.




닭다리 우유 카레조림

닭다리 우유 카레조림

 

재료
닭다리 6개, 홍피망·청피망 1/3개씩, 감자 1/2개, 양파 1/2개,당근 1/8개, 카레가루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우유 1.5컵 닭다리 밑간 재료 : 맛술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닭다리 6개는 깨끗이 손질해 물에 씻은 후 잔칼집을 낸 다음 맛술 1큰술, 소금과 후춧가루를 약간씩 뿌려 밑간한다. 양념이 닭다리에 배어들면 220도의 오븐에 넣어 15분간 굽는다.

2 청피망 1/3개, 홍피망 1/3개는 흐르는 물에 씻어 한입 크기로 썰고,감자 1/2개, 양파 1/2개, 당근 1/8는 껍질을 벗겨 물에 씻은 후 한 입 크기로 썬다.

3 냄비에 적당량의 식용유를 두르고 손질한 채소를 모두 넣고 달달 볶다가 익으면 소금, 후춧가루를 약간씩 넣어 간 한다.

4 프라이팬에 구운 닭다리와 우유 1.5컵, 카레가루 4큰술을 넣고 끓인다.

5 그릇에 볶은 채소를 담고 ④의 닭다리 우유 카레조림을 얹어낸다.

Cooking Tip
닭다리 밑간 하는 법. 맛술, 소금, 후춧가루 외에 먹고 남은 화이트 와인이나 청주를 뿌려둔다. 양파즙이나 생강즙을 살짝 뿌린다.




과일 우유그라탕

과일 우유그라탕

 

재료
오렌지 1개, 푸룬 200g, 럼(또는 화이트 와인) 2큰술, 사과 2개, 달걀 노른자 4개분, 설탕 100g, 녹말 10g, 생크림 1/4컵, 우유1.5컵

만드는 법
1 오렌지 1개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즙을 짜낸다.

2 볼에 푸룬 200g을 넣고 오렌지 즙과 럼 2큰술을 부어 30분간 재웠다가 체에 내린다.

3 사과 2개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12등분한 후 씨를 빼내고 푸룬을 재워두었던 국물에 3분 정도 담가둔다.

4 달걀 노른자 4개분에 80g의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저어 잘 풀어준 후 녹말 10g, 생크림 1/4컵을 넣는다.

5 ④에 우유 1.5컵을 조금씩 넣어 가면서 약한 불에 10분 정도 끓인다.

6 오븐 용기에 사과와 푸룬, ⑤의 크림소스를 채운 후 남은 설탕 20g을 뿌리고 190도로 예열한 오븐에 20분간 굽는다.

Cooking Tip
푸룬은 서양의 자두를 말린 것으로 쫄깃쫄깃한 맛이 특징이고 철분과 엽산이 많이 들어 있어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식재료다.




우유 미니 팬케이크

우유 미니 팬케이크

 

재료
달걀 2개, 팬케이크 가루 500g, 우유 280㎖, 호두(껍질 벗긴 것)1/2컵, 푸룬 4개, 옥수수(통조림용) 3/4컵, 메이플시럽·슈거파우더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볼에 달걀 2개를 깨어 넣어 잘 푼 다음 팬케이크 가루 500g과 우유 280㎖을 넣고 섞는다.

2 호두 1/2컵과 푸룬 4개는 굵직하게 다진다.

3 ①의 팬케이크 반죽에 옥수수 3/4컵, 호두, 푸룬을 넣고 섞는다.

4 코팅이 잘된 프라이팬에 팬케이크 반죽을 한 국자씩 떠서 굽는다.

5 그릇에 완성된 팬케이크를 담고 식성에 따라 메이플시럽이나 슈거파우더를 뿌려 먹는다.

Cooking Tip
메이플시럽은 단풍나무의 진액으로 만든 감미료이다. 캐나다와 미국에서는 와플이나 팬케이크를 먹을 때 메이플시럽을 빼놓지 않는다. 메이플시럽은 촉촉한 맛을 내는 시럽대신 넣으면 맛을 상승시키며, 메이플시럽이 없을 때는 케이크 시럽이나 꿀로 대체하면 된다.

글 _ 강현숙 기자 mom1209@kyeonggi.com 사진 _ 낙농자조금관리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