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총각김치·고들빼기김치 레시피는?

▲ '만물상' 총각김치. 방송 캡처
▲ '만물상' 총각김치. 방송 캡처
요리연구가 유귀열이 총각김치와 고들빼기김치 레시피를 공개했다.

지난 13일 방송된 '살림9단 만물상'에서는 '9월 제철 밥상 대첩' 편으로 꾸려졌다.

총각김치는 총각무의 흙이 묻은 부분은 잘라내고 무와 무청 사이의 흙도 제거한다. 총각무 5kg 기준 물 20컵에 소금 2컵, 맛술 1컵, 식초 1/2 컵을 넣어 잘 저어준다. 총각무를 세워서 무 부분부터 절임물에 넣는다. 무가 절여진 다음에 무청을 절인다. 무1시간 무청 1시간해서 2시간 절여준다.

양파 1개와 당근 1개, 마른 고추 1줌을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준다. 갈아놓은 양념에 쪽파 1줌을 잘라 넣고, 고춧가루 1컵, 멸치액젓 1/2컵, 새우젓 2스푼, 다진 마늘 3스푼, 다진 생강 1/2 넣고 잘 버무려준다. 이어 총각김치는 밑에서부터 위로 섞어주면 완성된다.

▲ '만물상' 고들빼기김치. 방송 캡처
▲ '만물상' 고들빼기김치. 방송 캡처
고들빼기 김치는 먼저 고들빼기 10단 기준 물 20컵에 소금 2컵, 갈은 바나나 2개를 넣어 저어준다. 여기에 고들빼기를 넣고 3시간 정도 절여준다.

양파 1개, 바나나 2개, 마른 고추 2줌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쪽파를 반으로 잘라 양념에 넣는다. 고춧가루 3컵, 멸치액젓 1컵, 새우젓 2스푼, 다진 마늘 3스푼, 다진 생강 1스푼, 물엿 1컵을 넣어 잘 버무려준다.

절인 고들빼기와 양념을 바락바락 주물러 버무려 준다. 마지막으로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장건 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