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아삭 씹는 맛이 상큼한 사과는 . 값도 저렴하고 맛있는 사과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기미나 주근깨 예방에 그만이다.
또 사과에 들어있는 식물성 섬유질은 대부분이 펙틴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장의 벽에 젤리 모양의 벽을 만들어 유독성 물질의 흡수를 막고 장에서의 이상발효를 막아 변비뿐 아니라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크다.
새콤달콤한 사과를 이용해 색다른 간식을 만들어 보자.
◇ 사과 치즈 케이크
▲ 재료 = 사과 1개, 설탕 50g, 달걀 2개, 옥수수 가루 10g, 크림치즈 250g, 레몬즙 1개즙, 박력분 20g, 바닐라에센스 약간, 버터 약간
▲ 만들기 =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빗모양으로 썰어서 설탕 50g을 넣고 중불로 은근히 조린다. 하트 모양틀에 버터를 발라둔다. 불에 달걀 흰자를 담고 거품기 로 젓는데, 중간에 설탕을 두세번에 나눠 넣어 단단하게 거품을 낸다. 여기에 옥수수 가루를 넣고 가볍게 섞는다. 다른 볼에 실온에 녹인 크림 치즈를 넣고 거품기로 부드럽게 젓는다. 여기에 달걀 노른자를 넣고 거품내다가 레몬즙과 바닐라에센스, 체친 밀가루를
넣고 섞는다. 여기에다 달걀 흰자와 옥수수 가루를 섞은 것을 반정도 넣고 섞은 후 다시 나머지 반을 넣고 거품이 꺼지지 않게 가볍게 섞는다. 버터를 바른 틀에 반죽을 붓고 위에 사과를 얹어서 물을 담은 오븐 팬에 담아 180℃로 예열된 오븐에서 중탕으로 50분 정도 굽는다.
◇ 사과잼 호두 쿠키
▲ 재료 = 사과 2개, 설탕 100g, 레몬즙 2큰술, 달걀 2개, 박력분 150g, 호두 100g
▲ 만들기 = 박력분은 체에 내리고 호두는 곱게 다져 놓는다.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곱게 갈아준다. 냄비에 담고 설탕과 레몬즙을 넣어 중불에서 은근히 조려서 잼을 만든다. 볼에 자연 해동시킨 버터에 담고 가루 설탕을 넣어 거품을 내다가 달걀 노른자를 넣어 계속 거품을 낸다. 여기에 체진 박력분을 넣고 주걱으로 자르듯이 거품을 섞는다. 반죽을 직경 1.5∼2cm 정도의 둥근 모양으로 빚는다. 달걀 흰자를 거품내서 반죽을 한번 묻힌 다음 다진 호두에 굴린다. 오븐 팬에 기름종이를 깔고 호두에 묻힌 반죽을 손가락으로 가운데를 꾹 눌러서 살짝 들어가게 모양을 만든다. 180℃로 예열된 오븐에서 15분간 구워낸 후 식힌다. 가운데 사과잼을 넣어 완성한다.
◇ 사과 프루트 젤리
▲ 재료 = 가루 젤라틴 1작은술, 물 1작은술, 키위 1/2개, 체리 3개, 사과 레인지 찜(사과 2개, 화이트 와인1컵, 물 1/4컵, 설탕 4큰술, 레몬 1/3개)
▲ 만들기 = 사과는 10∼12등분으로 나누어 껍질과 씨를 없애고 내열 그릇에 담아 그 위에 레몬을 둥글게 썰어서 담는다. 여기에 화이트 와인을 골고루 섞는다. 키위는 껍질을 벗기고 네모지게 썰고 체리는 물기를 거두어 둔다. 와인을 섞은 사과에 물과 설탕을 넣고 랩을 씌워 전자 레인지에서 10분 정도 가열한 후 랩을 벗기지 않은 채 잠시 둔다. 사과찜이 익으면 과육과 와인 시럽으로 나누고 사과는 먹기좋은 크기로 자른다. 내열용기에 물 1작은술을 넣고 가루 젤라틴을 뿌려 섞은 후 랩을 씌워 전자 레인지에 10초 정도 가열한다. 와인시럽에 젤라틴을 넣어 잘 섞고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하면 와인젤리가 완성된다. 먹기 직전 그릇에 와인젤리를 담고 사과와 키위, 체리를 담는다.
/신현상기자 hsshin@kgib.co.kr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