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보완해 글로벌 인재 양성 다국적 문화체험… 세계를꿈꾼다
지난 2004년 8월 우리나라 최초의 상설 영어마을로 문을 연 안산캠프로 국내·외 관심을 끌었던 경기영어마을의 파주캠프 개원은 경기영어마을의 정점에 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파주캠프가 갖는 중요한 의미는 공교육의 신모델 제시.
그동안 무능한 공룡으로 인식되고 있는 공교육을 보완하겠다는 목표의식 하에 추진돼 온 파주캠프는 앞으로 단순한 영어성적 향상이 아닌 국제적 마인드의 기초를 양성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이는 영어를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활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파주캠프와 일반 영어교습기관과 확연히 구별하게 하는 점이다.
이러한 파주캠프의 독창성은 유니세프 세계시민교육과정과 경제에 대한 이해와 노동의 가치를 습득할 수 있는 EV Economy 프로그램으로 대변된다.
◇ 세계공용어 영어를 통한 언어, 인종, 종교를 넘어선 세계문화의 이해
유니세프 세계시민 교육과정은 참여 어린이들이 전세계로 시야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테마로 설정하고 있다.
춤과 게임을 배우기에 앞서 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고 다양한 국가의 대표 음식을 배워 각 음식의 국적 및 그 나라의 문화, 조리 과정, 재료까지도 공부하게 된다.
또 다양한 문화를 바탕으로 한 노래를 배우고 여러가지 크기와 색깔의 사물이 그려진 worksheet을 이용해 공예품을 만드는 기회도 제공된다.
특히 ‘차별없는 구호’라는 설립정신으로 국적·인종·이념·종교·성별 등을 초월하는 인도주의적 정신을 바탕으로 한 유니세프 세계시민 교육과정도 마련돼 교육생들이 직접 각 나라의 전통문양을 티셔츠에 직접 그려 넣어 제품을 판매하고 수익금 전액은 유니세프에 기부할 예정이다.
◇ 경제교육과 노동의 가치습득을 통한 봉사정신 및 협동심 배양
5박6일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모두 수업 후 운영되는 공장(Factory)에서 직접 노동의 대가로 영어마을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EV Money를 받고, 친구들이 직접 제작한 여러 물품을 EV Store에서 구매할 수 있다.
모의화폐를 통해 경제흐름을 익히고 노동을 통해 땀의 의미를 배운다는 취지로 마련된 Factory(공장)에는 T-shirts factory(티셔츠공장), soap factory(비누공장), snack factory(과자공장), dictionary factory(사전공장) 등이 운영된다.
또 그룹별 활동으로 이뤄진 Intramurals(교내활동) 과정은 요가, 체스, 피구 등 활동적 게임을 통해 친구들과의 협동과 경쟁을 배우고 Evening Activities(야간활동), Homeroom(홈룸시간), Large group Activities(단체활동) 등을 통한 단체활동 시간도 마련된다.
/김동식기자 dosikim@kgib.co.kr
■프로그램 소개
경기영어마을 파주캠프는 경기영어마을의 메인캠프답게 안산캠프에서는 시도하지 못했던 신설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안산캠프가 수용규모의 한계로 인해 실행하지 못했던 1일 체험 프로그램, 주말 초등학생 2주 참여프로그램, 교사연수 프로그램 등이 파주캠프에서 열린다.
◇ 1일 체험프로그램
전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연중 계속 운영된다. 파주캠프 홈페이지를 통해 방문일자를 정해 예약하거나 현장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주말 또는 휴일에 예약없이 파주캠프를 방문해 신청할 경우에는 수용규모의 한계로 인해 참여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비용은 체험프로그램에 따라 다르며 자세한 액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교육프로그램은 유니세프 세계시민 교육과정, 테마전시체험관, 유아 프로그램, 어린이소극장 공연, 크리에이티브 키즈, 공공체험시설 이용 등으로 구성된다.
◇ 2주 단기 프로그램
경기도내 초등3~중3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방학 중 프로그램이다. 1년간 2000명이 참여할 수 있으며,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각각 2회씩(1회당 500명) 열린다.
고액의 해외어학연수를 대체하며 양질의 교육을 통해 국제화 시대를 이끌 주역을 집중 육성한다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신설 취지이다.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4대 영역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학습과 반복적 심화학습은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교사 연수 프로그램
경기도내 중등교원들을 대상으로 한 영어 재교육 프로그램으로써, 영어 공교육의 수준을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 신설됐다.
미국SIT(School for International Training)의 전문 교사연수 과정을 국내 영어교육 환경 및 경기영어마을에 맞게 재구성하여 4주에 걸쳐 연수를 하여 영어교사들의 영어교수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경기도교육청과 연계하여 교육청에서 교육대상을 선발하고, 수료자에게는 SIT 수료증이 발급되며, 교사 개인부담은 없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