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컨설팅’ 취업門 넓혀

사람이 경쟁력!  진로설정에서 취업지도까지… 경기대학교 인적자원개발센터

경기대학교는 불황의 한파로 취업 대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체계적인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청년실업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청년실업 해소 차원에서 사회적 책임을 자각하고 단기사업을 통한 청년실업의 일시적 미봉책이 아닌 학생과 노동시장간의 원활한 수급을 중심으로 중장기적인 계획하에 인적자원개발센터를 운영하면서 취업 분위기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학생들의 적성과 전공을 살릴 수 있는 경력관리 및 진로에 대한 개개인의 능력을 파악하고 진취적인 사고와 실제적인 제반업무를 겸비한 예비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학생생활연구소는 각종 인성·적성·심리검사 및 전문상담을 통해 자신의 특성을 관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진로개발교육팀에서는 신입생, 재학생 및 졸업생까지 학년별, 시기별로 준비해야 하는 내용을 선별,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취업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취업지원팀에서는 사회수요를 반영한 정보를 수집 분석해 학생들의 진로설정, 실질적인 취업준비를 지원하면서 전국의 여러 대학에서 앞다퉈 벤치마킹을 하는 등 지난해 노동부 경인지방청 국고지원 2008 최우수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에서도 경기대 인적자원개발센터 KCCP(Kyonggi Career Success Progrem) 출신들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높은 취업률을 나타내고 있다.

 

우수인재양성 프로젝트 KCCP(Kyonggi Career Success Progrem) 운영

지난 2007년부터 우수인재양성 프로젝트인 취업동아리 활성화 사업으로 KCCP 20개 취업동아리 250명을 체계적으로 교육관리하고 있으며, 2008년 졸업생 취업률이 78.7%(학교 전체 취업률 61.3%)인 가운데 대기업 취업률이 81.4%에 달하고 있다.

특히 3·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에 관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학생들을 선발해 취업동아리를 구성, 체계적으로 취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KCCP에 선발되면 180명의 졸업동문멘토가 직무와 취업준비에 대한 멘토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10명의 취업전문 컨설턴트가 1:1 컨설팅 및 온·오프라인 코칭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250명의 취업동아리 구성원이 정보교류와 스터디로 서로의 취업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특히 정기적 모임과 취업관련 세미나 참석, 취업박람회, 취업관련 도서구입비 등 동아리 운영을 위한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각 동아리 리더에게 활동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생-선배-교수-전문가와의 네트워크를 통한 인적 인프라를 확보, 해당 진출 분야의 동문과 주기적인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으며, 경영지원직무, 영업관련직무, 홍보, 광고관련직무, IT개발직무 등 직무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잡카페(미래Job끼)

복지관 2층 인적자원개발센터내 위치한 잡카페는 직업상담 전문연구원 2명이 상주, 학생들에게 진로지도 및 취업상담을 수시로 제공하고 있으며, 다과와 음료를 즐기며 편안한 분위기에서 취업 관련 스터디와 함께 교육이 이뤄지는 장소이다.

노동부 종합고용지원센터의 취업정보제공 차원의 잡카페와는 달리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흥미를 유발시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유도하고 있다.

잡카페에서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요일별 상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월요일에는 명리학을 이용한 직업적성과 지문인적성검사 등 학생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화요일에 운영되는 ‘English Zon’에서는 테마별 주제토론과 비즈니스 회화, 영문이력서 클리닉, 영어 인터뷰를 실시하고 있다.

또 수요일에는 심리검사와 함께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목요일에는 삼성전자, SK커뮤니케이션, LG마이크론, 서비스아카데미 등 관련 업무 담당자들의 특강 및 기업분석, 이미지 메이킹 등 강의가 실시되며 금요일에는 우리은행, 잡코리아, 삼성테스코 등의 기업 인사담당자를 초빙, 모의면접을 통해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멀티(Multi)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코칭 프로그램

기업요구에 부흥하는 실무능력 배양으로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프리젠테이션 요령을 체계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1회당 3시간씩 12회차로 구성된 멀티 프리젠테이션은 자기소개, 프리젠테이션의 구성요소, 성공하는 프리젠테이션, 베스트 프리젠테이션의 사례 등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프리젠테이션의 논리적 기획, 기업사례, 주제 선정 및 구성, 작성과 기획, 제작을 위한 자료 구성과 레이아웃 등 프로젠테이션 전문강사 4명이 분야를 나눠 체계적인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무대를 장악하는 핵심 스킬, 행동 유형 분석, 조별발표, 포트폴리오 발표 및 피드백, 이미지 메이킹 등 면접시 필요한 완벽한 실전 경험을 토대로 고품격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최원재기자 chwj74@kgib.co.kr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