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퍼스 원 (Opus One)
오퍼스 원(Opus One)¶¶와인 산지는 유럽과 비유럽의 와인 생산지로 크게 나누어진다. 유럽의 산지는 구세계 와인이라고 하며 역사가 깊고 전통적으로 알려진 산지가 많다. 비유럽은 신세계 와인이라고 하며 와인의 역사가 짧지만 과학적이고 혁신적인 사고 방식으로 와인을 생산한다.
신세계 산지 중 선두 주자인 미국의 캘리포니아에서 세계 최고의 명품와인이 탄생했다.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세계적 와인 메이커 로버트 몬다비에 의해서 생산된 와인이다. 이 와인은 와인역사에서 새로운 도전으로 확실한 성공 신화를 창조했는데, 바로 작품 넘버 원 이라는 ‘오퍼스 원 (Opus One)’이다.
로버트 몬다비는 이태리계 후손으로 캘리포니아에서 와인을 생산하는 가정의 장남으로 가족 경영 포도원을 운영하였다. 그는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신세계에서 프랑스의 품종으로 프랑스 방식으로 오크통을 사용한 고급화 전략을 내세워 자신의 이름으로 로버트 몬다비 포도원을 설립했다.
이후 1979년 프랑스 그랑 크뤼 1등급 샤토인 무통 로칠드와 손잡고 샌프란시스코 북부에 위치한 나파에서 오퍼스 원을 생산했다.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신세계에서 고가의 명품와인이 탄생한 것이다. 프랑스 보르도의 품종인 카베르네 소비뇽을 주 품종으로 블랜딩하여 생산한 보르도 스타일의 전통과 신세계의 도전정신이 결합하여 생산한 와인이다.
오퍼스 원의 와인 레이블은 무통 로칠드의 바론 필립 드 로칠드와 로버트 몬다비가 서로 등을 맞댄 얼굴의 옆면과 그들이 사인이 들어있어서 구세계의 전통과 신세계의 혁신이 결합한 와인 역사상 최고의 랑데부를 보여주고 있다.
이 와인은 블랙 베리, 체리, 커런트 등의 풍부한 베리 향은 물론, 깊은 향신료와 아름다운 꽃 향기를 풍성하게 풍기는 나파밸리의 부드러움과 대담하면서도 풍부하고 집약된 보르도의 특징을 두루 갖추고 있다.
▲생산지:미국>캘리포니아>나파(Napa)>오크빌(Oakville)
▲품 종: 카베르네 소비뇽 84%, 카베르네 프랑 6%, 메를로 5%, 말백 3% 쁘띠 베르도 2%
▲가 격: 40~60만원
/한국와인협회 부회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