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란디(Librandi)의 그라벨로 (Gravello)
최고의 와인 만화 ‘신의 물방울’에서 마늘향이 많고, 짜고, 시고, 맵고 향이 강해서 와인과 함께하기 어려운 자극적인 음식인 김치에 가장 잘 어울리는 와인으로 그라벨로 와인이 소개되었다.
그라벨로는 장화처럼 생긴 이탈리아의 발등에서 발톱 부분으로 시실리섬으로 가는 길목의 칼라브리아주(Calabria)에서 생산되는 와인이다. 덥고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갈리오포(Gaglioppo) 품종으로 중간 정도의 포도껍질의 두께를 가지고 있다.
카베르네 소비뇽과 블랜딩하여 2주간의 색과 향을 얻기 위한 침용 과정을 거친 후 스테인레스 스틸 탱크에서 발효가 이루어 지며, 최소 1년 이상의 프랑스산 오크 배럴 숙성 과정을 거친다. 그리고 6개월간 병입 숙성 후 시판되며 연간 약 9만병이 생산된다.
갈리오포 품종은 시간이 흐르면서 지중해 태양의 정열을 담은 보라빛이 감도는 진한 쨈과 같은 지속적인 아로마로, 후추와 민트향이 강한 향을 지닌 와인을 만들어낸다. 칼라브리아주는 이탈리아에서 매운 고추를 많이 생산하는 고장으로 고추밭이 펼쳐진 지역에서 자연스럽게 매운 향을 만드는 떼루아의 영향으로 그라벨로는 목넘김에서 살짝 매운 맛이 느껴지며, 김치와 궁합이 맞는 와인으로 꼽히게 되었다.
매콤한 양념이 많이 들어간 한식요리와 어울리는 와인으로 부드러운 타닌을 지니고 있으며, 로스트한 양고기, 사슴고기와 같은 육류와 조화를 이루는 와인이다.
▲생산지 : 이태리〉칼라브리아주〉그라벨로
▲품 종 : 갈리오포 60%, 카베르네 소비뇽 40%
▲가 격 : 9만원
/한국와인협회 부회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