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긋불긋 물드는 단풍은 등산객의 마음을 산으로 불러들이게 합니다. 하지만 가을산은 그 아름다운 변화만큼 많은 위험요소를 안고 있습니다.
가을철 산행 시 안전하고 기분 좋은 산행을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은 가을철 날씨는 예측하기 어렵게 변한다는 것입니다. 갑작스런 비바람은 기온의 급강하로 저체온증을 유발하고 가을 하늘은 이동성 고기압 때문에 맑지만 고기압 뒤편에는 빠르게 움직이는 한랭전선이 도사리고 있어 한순간에 바뀌기 십상입니다.
가을은 해가 짧아지는 계절입니다. 추분을 시점으로 해 나날이 해가 짧아지게 되고 평지 기준으로 봤을 때 한 시간 정도 짧아집니다. 산에서는 그보다 훨씬 짧아집니다. 하산 시간을 정확하게 예상해 일찍 하산하는 지혜가 필요하고 하산이 늦어질 것에 대비한 헤드랜턴 준비도 필수입니다. 낙엽으로 인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산행 중에 등산로를 잃는 대표적인 경우는 눈으로 인한 등산로의 변화일 것입니다. 낙엽 역시 바람이 편편한 곳으로 몰아 놓아 무심코 낙엽길을 따라가다 보면 등산로를 벗어나기 십상입니다. 방풍·방수에 대비한 의류 준비는 필수입니다. 산행지침서에 ‘가을비를 만나면 주저하지 말고 하산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방풍·방수 의류는 등산객들에게 생명줄과 같은 것으로 사계절 내내 필요한 사항일 뿐만 아니라 가을철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아무리 많은 옷을 껴입는다 해도 젖어 들어오는 한기는 막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가을철 산행은 어느 산행보다 철저한 산행 계획과 꼼꼼한 장비의 점검이 필요하며 배낭 역시 악천후에 대비해 꼼꼼하게 챙기고 스며드는 한기에 대비한 여벌의류 등 각종 산악용 장비 및 비상식품 등을 준비해 우리의 건강과 휴식을 위한 즐거운 산행이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재칠 의왕소방서 부곡119안전센터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