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 같은 시력교정시술에 좋은 계절이 있을까?
어떤 사람들은 시술시기로 가을이나 겨울이 가장 좋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이유인즉 여름은 날씨가 더워 땀도 많이 나고 염증도 더 쉽게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회복도 더디고 시술결과에도 영향이 있을 것 같다는 우려 때문이다.
아이메디안과 김종민 원장은 “라식·라섹시술 받은 후 몇 일 동안은 샤워나 세안에 제한이 따른다”며 “그러나 봄이나 가을에 비해 땀을 자주 흘리게 되는 여름에 조금 더 불편할 순 있겠지만 여름에 수술한다고 해서 수술결과나 시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러한 편견이 생긴 것은 과거 멸균·소독이 완벽하지 못했던 시절이야기다.
모든 의료장비와 의료서비스가 선진국 수준인 요즘에는 계절적 영향을 받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한다.
사실 계절적 영향보다 중요한 것은 시술 후 관리라고 한다.
아이메디안과 김종민 원장은 “오히려 여름철 휴가시즌은 라식·라섹시술을 하기 좋은 적기다. 북적거리는 해수욕장 같은 피서지를 피해 휴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럼 신나는 여름 방학, 설레는 여름 휴가시즌을 맞아 라식·라섹시술을 계획한다면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
1. 시술 후 세안과 샤워는?
라식시술인 경우 눈을 세게 비비거나 누르지 않는 가벼운 세안, 샤워는 수술 후 3일 후부터 가능하다.
특히 수술 후 2주까지는 눈을 세게 비비거나 누르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샤워기의 강한 수압이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라섹시술은 치료용 렌즈를 착용하는 3-5일 동안은 눈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10일 후부터는 마음 놓고 세안이나 샤워가 가능하다.
2. 외출 시 자외선은?
외출을 할 때는 선글라스, 양산, 챙이 있는 모자를 착용해 자외선을 차단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3. 화장은 언제부터 가능할까?
라식시술을 한 경우 기본화장은 3일 후부터 가능하다. 그러나 화장품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이섀도우는 2주정도 후부터 가능하다. 특히 화장을 지울 때 눈을 문질러야 하는 마스카라나 아이라이너는 4주 후부터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섹시술은 기본화장은 5일 후부터 가능하다. 아이섀도우, 마스카라, 아이라이너는 2주 후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4. 수영장이나 워터파크는 언제쯤 갈 수 있나?
일반적으로 시술 후 1개월 즈음부터 가능하다.
수영이나 물놀이가 가능하지만 여럿이 사용하는 워터파크나 수영장 물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도 있고 소독물질도 많이 섞여있다.
시술 후에는 눈의 컨디션이 많이 저하된 상태기 때문에 쉽게 안질환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 시술한 시즌에는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여름 밤 시원한 맥주와 치킨은?
라식·라섹시술 후 특별히 조심해야 할 음식은 없다.
다만 음주 후에는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취중에 혹시 눈을 문지를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10일 정도 지나면 가볍게 맥주를 마실 수 있지만 지나친 음주는 당분간 피하는 것이 좋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