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의 창의적인 과학 인재 육성을 위한 내실화
경기도교육청 제2청은 26일 2011학년도 과학교육선도학교 신규 지정 학교 10개교를 최종 선정 발표했다.
과학교육선도학교는 2008 초·중등 과학교육 내실화 5개년 계획에 따라 실시하는 사업으로 이번 신규 지정 10개교는 2014년까지 3년 동안 지정 운영될 예정이며, 총 16개 과학교육 선도학교들은 해당 지역별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거점학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고양과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관할 학교들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현장 실사 및 계획서 심사를 동시에 실시된 이번 심사에서는 과학교육 기반시설 확충, 과학교육 인프라 구축, 과학교육 지원 현황, 과학교육 선도학교 운영 계획의 타당성, 과학교육 추진 현황 및 학교장의 의지 등 총 5개 영역으로 나눠 객관적이고 엄격한 심사가 이뤄졌다.
최종 선정된 학교는 ▲고양 백마고 ▲파주 지산중 ▲의정부 용현초 ▲양주 백석중 ▲연천 대광초, 연천고 ▲포천 신봉초, 대경중 ▲구리 예봉중 ▲가평 청평중이며 이들 학교에는 학교당 1천500만원의 운영비가 지원돼 학생 및 학부모 대상 과학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이 사업은 글로벌 시대에 맞는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인재 육성을 위해 보다 내실화 있는 과학교육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교육청 2청은 선도학교 내 재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탐구활동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 내 타학교 학생들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방학 중 과학 캠프 등의 형태로 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가하여 교육적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각 지역별 교과교사 동호회 활동을 추진, 교과내용 지식 공유, 교과서 분석, 교과서 탐구내용 고찰, 탐구 실험방법 개선 등 상호 교류의 장을 마련키로 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