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자의 재테크 상담소] 저금리 시대의 재테크

저금리 시대에 이자 몇푼 받아봐야 별것 아니라는 생각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곧 ‘100세 시대’가 열리기 때문데 우리가 1~2년만 재테크를 하고 끝낸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요즘에는 금융상품의 종류도 많고, 어떤 상품이 더 좋다는 등의 말들도 많아 나에게 맞는 상품 고르기가 매우 까다롭다. 그러나 금융상품을 선택하는데 몇 가지만 유념해 접근한다면 손쉽게 고를 수 있다.

 

자신의 재무 설계사 만들기

어떠한 용도로 얼마만큼의 금액을 모아야 하는가에 대한 정확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내 인생의 재무설계를 하는 데 있어 내 자신보다 나의 미래를 더 잘 아는 재무 설계사는 없다.

 

준비는 충분히 하고 결정은 신속하게 하라

정보에 밝은 자가 시장 흐름을 읽는 눈도 예리하다. 보다 많은 수익률을 바란다면 투자를 하기 전에 정보를 충분히 검토하고 결정을 할 때에는 신속하게 한다.

 

투자의 목적과 기간을 분명하게 정하자

투자 자금의 기간은 투자목적과 용도에 따라 별도로 관리해야 한다. 자신이 가진 기간과 목적에 따라 금융상품의 종류가 바뀌기 때문에 목적과 기간이 정확해야 자신에게 알맞는 상품을 고를 수 있다. 반드시 유의해야 점은 안정성, 유동성, 환급성이 용이해야 한다는 것이다.

 

돈 모으는 습관 들이기

재테크의 시작은 목돈 마련이다. 은행 적금을 통해 돈을 차곡차곡 모으는 습관을 들여 놓으면 평생 도움이 된다. 또 돈 모으는 습관을 길들이다 보면 씀씀이를 줄여 절약하는 기술도 습득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복리와 위험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재테크의 기본 핵심은 수익률이라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수익률에는 위험이 존재한다. 수익률이 올라갈 수도 있고 때로는 어느 정도 기간을 투자해야만 효과가 적용되는 복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익률이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는 기간에 중점을 두어 판단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재테크는 미래에 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준비 단계다.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를 방식을 찾고 또 수익을 늘리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