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정의 오션레이스]12. 스타트 & 피니시

■ 스타트

스타트는 확실한 선을 그어 놓고 그 선 안에서 정지하고 있다가 신호와 함께 일시에 출발하는 방법과는 달리 1개의 해상부표와 본부선과의 가상선을 스타트라인으로 하여 경기에 참가하는 요트는 그 가상선 안쪽에서 맴돌며, 스타트 신호를 기다린다. 스타트라인은 어디에서 출발해도 큰 차이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 가능한 한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과 직각이 되도록 설정하며, 스타트 라인의 길이는 참가한 요트 수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스타트 신호에 앞서 먼저 스타트 라인을 횡단한 요트는 되돌아 와서 다시 스타트해야 한다. 경기는 종목별로 5분 간격으로 스타트하며, 선수들은 스타트 라인 근처를 범주하면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기 위하여 치열한 경쟁을 한다

1.예고신호

스타트 5분 전이 되면 클래스 기가 본부정의 게양대에 게양되고 동시에 소리신호가 울림으로써 그 클래스의 경기가 진행될 것임을 예고한다.

2.준비신호

스타트 4분 전이 되면 준비 깃발이 올라가고 동시에 소리신호가 울리면 제각기 출발 준비를 시작하며, 이때부터 요트들의 좋은 위치 확보를 위한 경쟁은 본격화 된다.

3.스타트 신호

출발신호는 클래스 깃발이 내려가고 동시에 소리신호가 울림으로써 이루어 진다.

■피니시

피니시 라인 설정은 출발선의 설정과 동일한 방법으로 한다. 피니시의 시점은 정위치에 있는 승정원 또는 의장의 일부가 피니시 라인을 넘어서는 것을 기준으로 한다.

1. 채점방법

올림픽 등 주요국제대회에서 낮은 점수 채점방식이 적용되며, 1위 1점, 2위 2점, 3위 3점, 4위 4점....9위 9점이며, 실격 받으면 참가척수에 1점을 더한 벌점을 받는다.(10척이 참가한 경우 9위는 9점, 실격 받은 선수는 11점의 벌점을 받는다.)

대회 마지막 날에는 상위 10척의 요트만 참가하는 메달레이스를 실시하며, 벌점이 2배로 부과되어 메달 경쟁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1위 2점, 2위 4점, 3위 6점,... 10위 20점). 메달레이스에 포함되지 않은 요트는 순위를 11위부터 부여받는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