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도 세금 계산서 발행도 '스마트폰 앱 하나로'

지속되는 경제 한파에 지난해 창업 증가율이 3.4%로 12년 만에 최고를 기록하는 등 창업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이 가운데 인터넷 쇼핑몰이나 정보 기술에 관련된 1인 기업과 같은 소호 비즈니스의 경우 시장 예측 조사나 고객 반응도 측정에서부터 세금 계산서 발행 등 사업 운영에 필수적인 인력이나 리소스를 조달하기가 쉽지 않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폰 앱들 가운데 소호나 1인 기업들에게 유용한 비즈니스 툴로 쓰일 수 있는 서비스들을 소개한다.

■오픈 서베이, 적은 비용으로 실시간 시장 조사 가능

모바일 리서치 전문 기업 오픈서베이(www.opensurvey.co.kr 대표 김동호)는 고객이 직접 설문을 작성하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13만 명의 패널들을 대상으로 응답을 수집한 후, 실시간으로 설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리서치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픈 서베이는 기존의 설문 조사 대비 ‘100 배 빠르고 10배 저렴한’ 시간 비용적 경쟁력으로 대기업 직원들의 인사고과에 대한 내부 평가 설문에서부터 창업 아이템 시장 조사, 고객 만족도 조사에까지 폭넓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3월 서비스를 개시해 현재 전국적으로 13만명의 패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1천명을 대상으로 10문항을 질문했을 때 기준 평균 1시간, 비용 80만원이라는 저비용 고효율 리서치 경험을 제공한다.

■스마트빌, 세금 계산서 발행에서 국세청 전송 및 조회까지

회사의 규모와 상관없이 매월 말에는 각종 결제와 그에 따른 세금 계산서 발행 및 확인, 접수 등으로 관련 업무가 늘어나기 마련이다. 충분한 전담 인력이 없는 소호 비즈니스의 경우 매월말 전직원이 동원되거나 대표자가 사무실을 지키며 처리하곤 하는 일이다.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www.businesson.co.kr 대표 장기호)의 스마트빌 전자 세금 계산서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고 조회도 가능하다. 또 전자세금계산서를 국세청으로 전송하고 전송 처리상황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거래처 정보 검색을 하고 거래처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하고 통화하는 기능도 제공된다.

■중소기업청, 기업 마을(Bizinfo)앱으로 세제나 중소 기업 혜택, 입찰 정보 제공

적은 인력과 자본으로 시작한 기업일수록 정부의 금융, 세제 혜택이나 정보가 유용하다. 중소기업청(www.smba.go.kr 청장 김동선)에서는 지난 7월 ‘기업마을 (Bizinfo)’ 앱을 개발·보급하고 자영업자에게 유용한 신용 보증, 마케팅 관련 정보 및 세제, 인력, 수출이나 특허 등 중소기업 전반에 걸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예비 창업자에게 유용한 창업 정보, 중소기업에 취업을 원하는 구직 희망자에게 필요한 채용 정보까지 포함하고 있다.

구예리기자 yell@kyeonggi.com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