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을 연고도시로 하는 KT 야구단이 한국야구위원회 구단주 총회에서 프로야구 10구단으로 만장일치로 승인되었다. 이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정성어린 힘을 모아주신 수원시민과 경기도민들의 열정과 지원 덕분이다.
10구단 수원시 연고 결정은 115만 수원시민뿐 아니라 그동안 연고 구단 없이 프로야구에서 소외됐던 1천200만 경기도민에게 희망이 됐다. 지난 2년간 프로야구 10구단 유치를 위해 함께 성원하고 뛰어준 수원시민과 경기도민들께 감사드린다.
특히, 김문수 경기도지사께서 프로야구 10구단 유치를 우리시에 제안해주셨고, 제2군 훈련장 및 숙소 부지제공, 돔구장 조성계획, 국내 첫 독립 리그 도입을 통한 야구 기반 조성 등 전폭적인 지원 약속을 해주신데 대해 무엇보다 감사드린다.
또한 우리 지역의 시의원, 도의원, 국회의원께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특히, 수도권 지역이란 이유로 그간 경기도가 받던 역차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함께 내어 주시면서, 경기도 지역 국회의원, 도내 31개 시ㆍ군의 시장ㆍ군수, 시ㆍ군 의회 의장께서 프로야구 10구단 수원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지지 약속을 밝혀주신 점도 큰 힘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10구단 유치를 위한 지혜와 슬기를 모아주신 경기지역 언론사에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경기도 지역이 모처럼 하나의 의제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내준 전례 없는 사안이 되었고, 프로야구 10구단 수원유치 확정을 통해 경기도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민이 하나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새해 첫 큰 선물이 되었다.
수원시민과 경기도민들의 염원인 프로야구 10구단을 수원에 유치한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계기로 미래를 향한 준비를 착실하게 해 나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우리는 먼저 내년 봄 프로야구 시범경기를 비롯한 2군 경기를 위해 수원야구장의 증축공사를 차질 없이 추진해 최고의 야구장으로 재탄생시켜 나갈 것이다.
무엇보다 우리 시는 프로야구 10구단 유치를 계기로 프로축구와 프로배구 등 프로 스포츠 종목별 상생발전의 모델도시로 만들어갈 것이다. 다양한 스포츠 인프라 구축으로 수원은 이미 한국의 대표적인 ‘스포츠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시민들이 누구나 손쉽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 명실상부한 스포츠 메카로 거듭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
유리한 시장성과 접근성, 체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스포츠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앞장서 나갈 것이다.
700만 관중시대를 넘어 프로야구 10구단 유치를 통해 천만관중시대를 열어가는 프로야구는 연간 수천억원에 달하는 직·간접적인 경제파급효과를 비롯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면서 도시 브랜드 가치 상승 등 다양한 기대효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스포츠산업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한양대 스포츠산업·마케팅센터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프로야구 10구단 유치로 수원시는 생산유발 효과 최소 923억원, 부가가치 효과 450억원 등 경제 효과가 1천37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용파급 효과도 1천441명으로 나타나 프로야구단 유치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별도로 미디어 노출 홍보 효과도 94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스포츠는 이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하나의 산업이다. 스포츠관광은 산업적으로도 고부가가치를 지닌 블루오션이다.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과 연계하여 세계적인 스포츠관광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신생 구단인 수원-KT프로야구단이 성공적으로 자리잡고 프로야구 천만관중시대를 열 수 있도록 수원시민을 비롯한 경기도민들의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끝으로 프로야구 10구단 수원유치를 위해 힘써 주신 많은 분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염 태 영 수원시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