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창업보육센터서 창업, ‘광전집적회로’ 국산화… 3년만에 연매출 70억
지난 2009년부터 경기도와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G-창업프로젝트는 그동안 창업 540명, 고용창출 1천172명, 지식재산권 765건, 경기도 창업보육센터 131개사 입주 등의 성과를 거뒀다.
이날 페스티벌에는 G-창업프로젝트를 통해 창업에 성공한 100여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성공창업관 7개 기업, 2030창업관 14개 기업, 4050창업관 29개 기업, 여성창업관 15개 기업, 모바일창업관 10개 기업, 체험관 10개 기업, 기업애로 상담관 3개 기업 등 88개 기업은 직접 부스를 설치, 예비창업자에게 창업아이템과 성공사례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행사에서는 창업자들의 성과물 전시와 우수사례 발표회, 투자유치전략 세미나 등이 진행됐으며 김문수 경기지사와 금종례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장, 강시우 경기지방중소기업청장 등 300여명의 귀빈이 참석해 창업 기업들을 격려했다.
특히 이번 G-창업프로젝트 페스티벌에서는 선배 창업기업인이 후배기업인들을 위해 마련한 ‘성공기부금 전달식’이 진행돼 매우 뜻깊은 행사로 치러졌다. 성공기부금 전달은 지난해 1월 경기벤처창업보육센터를 졸업하고 현재 경기 R&D센터로 자리를 옮긴 ㈜에스앤에이 권경수 대표(50)가 후배기업의 성공창업을 위해 1억5천만원을 기부했다.
권 대표는 지난 2010년 1월 경기도 창업보육센터에서 에스엔에이를 설립해 전자집적회로를 생산하고 있으며, 매년 급속한 발전을 이뤄 3년 만인 올해 70억원의 연매출을 기록하는 등 에스엔에이를 강소기업으로 이끌고 있다.
▲ G-창업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한 글로벌 반도체 강소기업
㈜에스앤에이를 이끌고 있는 권경수 대표는 22년간 S전기에서 반도체 분야를 연구해온 반도체 분야 엘리트 기술자이다. 대기업에서 승승장구하던 권 대표는 지난 2009년 자신의 회사를 설립해야겠다는 열정을 갖고 회사를 나와 ㈜에스앤에이를 설립하기 위한 준비를 했다.
권 대표가 창업 아이템으로 구상한 것은 그동안 소니 등 일본 기업들이 독점해온 ‘광전집적회로(PDIC)’를 국산화하는 것이다. 광 저장장치는 음성과 영상, 데이터 정보 등 멀티미디어 정보들을 저장하거나 재생하는 데 있어 광 레이저 기술을 이용하는 장치를 말하는데, 이 광 데이터를 받아들여 전기적 데이터로 바꿔주는 소자가 바로 PDIC이다.수십년간 기술연구에만 매달려 있던 권 대표는 뛰어난 기술력과 아이템은 보유하고 있었지만, 창업에 대한 절차 등에 대해서는 막막했다.
그러한 권 대표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민 곳이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였다. 권 대표는 지난 2009년 경기중기센터에서 실시하는 G-창업스쿨과정에 참여하면서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절차 등 실무분야의 도움 받았고 3개월간의 교육을 모두 이수한 후 2010년 3월 경기도 창업보육센터에서 ㈜에스앤에이를 성공적으로 설립했다.
회사 설립 후 권 대표는 국내에서는 최초로 PDIC 국산화에 성공, 삼성전자 및 아이엠에 반도체를 공급하게 되면서 매출 규모가 점차 커지기 시작해 2010년 2천만원에 불과했던 연간 매출액은 지난해 63억원, 올해 70억원으로 급성장했다. 현재 ㈜에스엔에이의 주력제품인 ODD PDIC는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으며 현재 S전기와 Actual Driver IC를 공동개발, 향후 삼성과 모토로라 등에 납품할 예정이어서 2015년에는 연매출 500억원 규모를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기도 창업보육센터에서 2년 동안 성장한 ㈜에스엔에이는 지난해 1월 광교테크노벨리내 R&D센터로 자리를 옮겼으며 올해 연말께는 용인 흥덕 IT 밸리로 이전해 사세를 지금보다 2배 이상 키울 계획이다.
G-창업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에 성공한 권 대표.
권 대표는 자신이 받았던 각종 지원에 대한 고마움과 후배 기업인들이 더 많이 양성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고자 하는 마음으로 지난 2일 열린 G-창업페스티벌에서 1억5천만원을 성공기부금으로 기부했다.
이번 성공기부금에 대해 권 대표는 “처음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할 때 성공하게 되면 꼭 후배기업들을 위해 무엇인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며 “돌이켜보면 창업 초기 힘들었던 시절 보육센터에서 함께 고민하고 아픔을 나눴던 동료 기업인들이 없었으면 지금의 ㈜에스엔에이는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기부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권 대표는 “좋은 아이템을 갖고 있더라도 막연하게 도전하거나 자신의 기술만을 고집하면 성공할 수 없다. 시장의 요구를 제대로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고 후배 기업인들에게 조언하며 “에스엔에이는 향후 반도체 응용분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세계적 기업들과 당당히 경쟁할 에스엔에이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 교육(오산)
- 신청자격 : 예비창업자/ 소상공인/ 업종전환예정자
- 신청기간 : 12월6일까지
- 신청방법 : 온라인신청(www.egbiz.or.kr)
- 문 의 : 경기중기센터 소상공돌봄팀(031-259-6289)
▲화학물질관련법 제-개정에 따른 경기북부 중소기업 설명회
- 신청자격 : 환경규제대응 관련 중소기업 대표 및 실무자 200명(선착순 마감)
- 신청기간 : 12월 6일 18시까지
-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신청서를 팩스나 e-mail 전송 또는 전화 신청
온라인신청 (www.egbiz.or.kr)
e-mail) prman@gsbc.or.kr
FAX) 031-259-6180
- 문 의 : 경기중기센터 SOS지원팀(031-259-6106)
▲경기도 우수상품전시관 입점기업 모집 안내
- 신청자격 : 신기술의 우수상품을 보유한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
(특허, 해외규격인증 등 보유기업)
- 신청기간 : 상시접수
-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http://egbiz.or.kr/BPEMAIN.do)
- 문 의 : 경기중기센터 전시컨벤션팀(031-259-6124)
※ 자료제공 :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상기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 및 취소 될 수도 있습니다.
이호준기자 hojun@kyeonggi.com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