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시티 수원 ‘2題’ 공원 전기료 대수술 버리는 빗물 재활용 예산절감

공원 전기요금 원가분석 6천700만원↓

수원시가 효율적 에너지 절약 정책을 통해 연간 6천700만원에 달하는 공원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공원에서 발생하는 전기요금이 연간 14억원에 달하는 시는 관리하는 250개 공원의 에너지 절약을 위해 전체 공원에 대한 에너지 절감 원가 분석을 실시해 매년 6천700만원 예산절감 효과를 거뒀다고 7일 밝혔다.

시는 공원 전기요금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가 지속되자 에너지절약이 시급하다고 판단, 지난 5~7월 관내 전체 공원에서 사용 중인 공원등, 화장실, 분수시설 전기요금 등에 대해 에너지절감 원가분석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공원별 일일 전기사용량, 월사용량, 평균사용량, 최대치를 조사하고 공원별 데이터를 분석해 기술적인 문제점 파악하는 등 현장실사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에 따라 전기요금 부과방식에 대한 계약전력 179개 공원을 변경하고, 16개 어린이공원에 계약종별을 변경해 매년 6천700만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거둘 전망이다.

이지현기자

과선교에 ‘빗물 이용시설’ 설치

수원시가 내년 3월 준공예정인 과선교 연장공사에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시는 당초 계획에는 빗물 이용시설을 설치할 계획이 없었으나, 기존 우수 BOX를 철거하고 재설치 하는 과정에서 아직 상태가 좋은 우수 BOX를 철거하는 것은 비효율적이어서 이를 빗물이용시설로 재활용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미 시는 기존 우수 BOX를 재활용할 경우의 효과성이나 안전성, 빗물이용시설 설치 시 연계 가능성 등은 시청 물관리과에서 검토를 마친 상태다.

기존 우수전을 재활용함에 따라 완전 철거에 따른 폐기물 처리 비용이 절감되고 철거하는데 필요한 공정도 대폭 줄어 들 예정이다. 또한 우수전을 재활용함에 따라 빗물이용시설 설치에 필요한 예산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우수전 재활용을 통한 빗물이용시설 설치공사는 이달 안에 공사를 시작해 오는 12월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이번에 재활용하는 우수BOX는 높이 2m, 폭 3m, 길이 30m 규모의 2개소 이며, 빗물이용시설 설비를 마치면 시는 500t급 빗물 저류탱크를 보유하게 된다.

빗물 저류탱크에 저장된 빗물은 가로화단 용수와 폭염 시 도로 온도 유지용으로 사용되며, 설비를 통해 집중호우 시에는 하천 범람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수철기자 scp@kyeonggi.com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