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결혼 안내서>는 작은결혼 준비를 위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압축적으로 제시한다. 안내서는 24쪽 분량의 소책자로 ‘2016 나만의 작은결혼 공모전’ 수상자의 실제 작은결혼 경험담과 비용내역, 지난 11월에 선정한 공공시설 예식장 ‘으뜸명소’ 명단 등을 담았다.
안내서는 ‘작은결혼이란?’, ‘나만의 작은결혼식 이야기’, ‘작은결혼식 준비하기’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됐다.
실제 작은결혼을 치룬 부부들의 경험담을 담은 ‘나만의 작은결혼식 이야기’에는 콘서트웨딩, 전통혼례, 공공시설 예식장 작은결혼, 내가 만드는 디아이와이(DIY) 작은결혼, 숲 속 작은결혼식 등 다섯 가지 유형별로 엮었다.
소개된 사례들은 여성가족부가 지난 8부터 10월까지 진행한 ‘2016 작은결혼 공모전’ 당선작 중 일부다. 당시 접수된 104점 중 주제 적합성, 내용완성도, 활용성 등을 고려해 수상작 15점을 선정했다.
조민경 여성가족부 가족정책과장은 “‘우리의 빛나는 시작을 위해’라는 안내서 부제에는 젊은 세대가 주인이 되어 당당하게 작은결혼을 선택하고 준비한다는 의미가 담겼다”라며 “내년에도 공공시설 예식장 개방 확대를 유도하고, 예비부부들을 위한 다양한 작은결혼식 형태와 내용을 개발하고 제안해 실속 있고 의미 있는 작은결혼 문화가 우리사회에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온라인 안내서는 이날부터 작은결혼정보센터와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에 게시되며, 오프라인 책자는 내년부터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에 배포돼 예비부부 교육과 혼례가치 교육 등에 활용된다.
손의연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