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이 없는 요리사는 아무리 좋은 재료라도 형편 없는 요리를 만들어낸다. 선거도 같다. 좋은 공약이라고 해도 제대로 전달하고 관리하지 못하면 이길 수 없다.
선거는 후보자가 유권자에게 공약을 제시하고, 선거운동 조직을 효과적으로 이끌면서 시민 개개인의 목표와 정치적 공동선을 일치시켜나가는 과정이다.
<선거의 정석>(사계절 刊)은 그 과정을 성공적으로 리드하며 더 많은 표를 모을 수 있는 특별 공식을 보여준다.
책 1부 ‘메시지’는 무관심한 대중의 시선을 끌기 위한 방법을 가르쳐준다. 짧은 메시지, 이슈 선점, 숫자와 통계 대신 스토리와 감정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2부 ‘팀’ 에서는 선거운동에 필요한 인력 관리에 대한 내용이다. 책은 사람을 관리하면서 규모를 키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언한다.
다음 파트인 ‘자원(Resource)’에서는 선거에 동원되는 물적 자원을 비용ㆍ시간ㆍ데이터로 구분해 어떻게 모으고 써야 하는지 알려준다.
이어 ‘시간’에서는 캠프의 전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간을 제대로 계획하고 분배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길임을 일러준다. 선거일은 마감일이며 효율적인 시간 관리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이다. 청중을 이해하고, 주요 메시지를 매력적인 방식으로 어필해야 한다. 기존 방식에 SNS 등 통신수단의 발달로 변화한 채널에 대해 이해를 돕는다.
마지막은 ‘리더십’이다. 승리를 향한 의지와 예상 밖 상황에 대한 대처, 결단력이 필요하다. 저자 마크 팩과 에드워드 맥스필드는 책을 통해 “선거에서 승리하고 싶다면 배우고, 적응하고, 성공하는 리더가 되어라”고 전했다. 값 1만 6천원
손의연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