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욱 펠로우십’은 前 WHO 사무총장을 역임한 故 이종욱 박사의 정신을 계승해 개발도상국 및 저개발 국가의 보건의료분야 인력 수급 및 양성을 위해 보건의료분야 종사자들의 국내 초청 연수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2016년 이종욱 펠로우십에는 캄보디아 연수생 4명이 참가해 2016년 9월 30일부터 이달 25일까지 일산백병원 응급의학과, 내과, 소아청소년과, 마취통증의학과 등의 다양한 의료 분야 교수진들로부터 체계적인 교육을 받았다.
이와 함께 연수생들은 한국 문화체험 행사와 학술대회, 무료이동진료, 의료관련 전시회 등의 외부활동도 활발히 전개했다.
연수생들은 “한국에 머무는 동안 일산백병원 의료진의 따뜻한 가르침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며 “그동안 열정을 다해 교육한 교수진들에게 감사하며, 이곳에서 배우고 익힌 의학 지식과 기술을 캄보디아에 전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일산백병원 서진수 원장은 “일산백병원에서 배운 것들이 교육생 본인들을 넘어 조국 발전에 중요한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마취통증의학과 최원주 교수를 비롯한 일산백병원 교수진은 연수생들이 습득한 의료 지식, 기술을 효과적으로 현지에 적용할 수 있도록 내달 8일부터 캄보디아 현지 컨설팅에 나설 예정이다.
고양=유제원ㆍ김상현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