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배 수익 불가능한 일 아냐…맘 편히 투자해야 성공”

김장섭 JD부자연구소장…4차 산업혁명 핵심, 인공지능과 통신

▲ 김장섭 JD부자연구소장은 투자를 하려면 여유자금을 갖고 저축한다는 생각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사진/백상일 기자
▲ 김장섭 JD부자연구소장은 투자를 하려면 여유자금을 갖고 저축한다는 생각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사진/백상일 기자

세상은 발전하는데 개인의 삶은 점점 더 팍팍해진다는 얘기가 많다. 열심히 일하지만 보상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는 투정도 나온다. 그렇다고 국가에, 회사에 불만을 털어놓지는 못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해결책으로 돈을 더 벌 궁리를 한다. 부업을 할까 무리하더라도 투자를 해볼까하는 것도 다 돈을 더 벌어보자는 생각에서 시작된다. 하지만 부업할 시간도 투자해서 성공했다는 사람을 찾는 것도 쉽지 않다.

그런데 투자해서 100배를 벌 수 있다고 하면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게다가 지금이 100년만에 오는 기회라고 한다면? 아마 허황된 소리로 치부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데 이게 꼭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라고 얘기하는 사람이 있다.

재테크 서적 ‘4차 산업혁명 시대 투자의 미래’를 집필한 김장섭 JD부자연구소장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과거 10년 이상 부동산에 투자해왔던 전업 투자자인 김장섭 소장은 이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투자를 해야 할 때라고 말한다.

Q. 100년만에 오는 100배의 기회 어찌 보면 책의 카피가 도발적이다. 원금의 100배를 벌 수있다는 근거는.

A. 지금이 기회인 것은 맞다. 하지만 100배라는 것은 될 수도 안 될 수도 있다. 상징적인 얘기로 보는 게 맞을 것 같다. 기회를 잘 활용한다면 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의미다. 분명한건 과거의 사례들에서도 100배를 버는 일이 존재했다는 것이다. 네이버의 주가를 생각해봐라. 네이버 주가가 지금 80만원이 조금 안 된다. 상장 초기와 비교하면 지금은 100배가량 된다. 기회를 잡고 투자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Q. 투자를 할 때 사람들은 몇배를 버는 가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얼마의 목표를 정하는 경우도 많다. 한 때 10억원 모으기 열풍이 있었던 것처럼 말이다. 그런데 요즘 10억 모으기 열풍이 시들해진 것 같다. 이유는.

A. 과거에는 쉽게 말해 10억원을 모으면 부자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은행에 저축만해도 한달에 수백만원의 이자를 받았다. 일을 하지 않아도 생계를 유지하는 게 가능했다. 그런데 지금은 금리가 낮아져 10억원을 모은다고 해도 이자수익만으로는 생계를 꾸릴 수 없다. 많아야 100만원 안팎의 이자를 얻을 수 있는데 이 돈으로는 생활비를 감당하기 힘들다.

 

10억을 모으는 것은 여전히 힘들지만 그에 따른 보상은 과거와 같지 않으니 인기가 시들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10억원이라는 돈은 지금도 유용하다. 단순히 국내에서 이자 수익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를 투자 무대로 생각한다면 말이다.

Q. 투자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먼저 현재의 경제계 동향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지 않나. 최근 화두로 떠오르는 4차 산업혁명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은데 핵심 키워드라고 한다면 뭐가 있을까.

A.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는 드론과 자율주행차다. 앞으로 이 산업들이 성장해 주변에서 드론과 자율주행차를 쉽게 볼 수 있을 거라는 전망도 많다. 드론이나 자율주행차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AI)이고 아울러 이들을 연결하는 통신이라고 생각된다.

Q. 어디에 투자해야 100배를 벌 수 있나.

A. 지금 기업을 구체적으로 예를 들 수는 없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이미 정상의 자리에 올라선 기업들은 앞으로도 좋은 성적을 낼 가능성이 높다. 다만 그 곳에 투자하기에는 많은 투자금이 필요하고 수익율을 높이는 것도 쉽지 않다.

 

투자의 기본은 앞으로 성장할 산업, 발전한 기술을 가진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다. 지금은 저평가 돼 있지만 미래가 더 기대되는 기업들은 많이 있다. 투자범위를 국내에만 한정지어서도 안 된다. 세계를 잘 살펴보면 매력적인 곳들을 찾을 수 있다.

Q. 투자를 할 때 많이 버는 것에만 몰두하다보면 실패했을 때 손해가 많다. 어떤 점에 주의해 투자를 해야 하나.

A. 투자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해야 한다. 그래서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있다면 꼭 이 얘기를 해준다. 반드시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라는 것이다. 여유자금이 있을 때마다 저축을 한다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면 성공할 수 있다.

백상일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