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기자협회(협회장 최원재)와 경인지방통계청(청장 김남훈)이 4일 ‘지역언론과 함께하는 통계세미나’를 개최했다.
수원 드마리스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는 언론의 통계해석 능력 증진과 지역통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이날 세미나를 통해 통계청 송금영 경제통계기획과장이 ‘경제통계의 이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며 통계의 개념, 주요경제 통계 분석법, 통계로 보는 산업활동동향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OECD 세계포럼 준비기획단 김두만 행사지원팀장이 ‘2018 통계ㆍ지식ㆍ정책에 관한 제6차 OECD 세계포럼’에 대해 홍보하는 시간도 가졌다. 오는 11월27일부터 29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는 제6차 OECD 세계포럼은 ‘미래 웰빙’을 주제로 다양한 전시회와 포럼, 부대행사 등이 개최되며 통계청이 주관해 진행한다.
김남훈 경인지방통계청장은 “정확한 통계생산과 활용에는 언론의 관심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국민의 응답으로 만들어진 지식재산인 통계가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지역언론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11월 인천에서 열리는 OECD 세계포럼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역언론의 성원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최원재 인천경기기자협회장은 “이번 세미나는 통계의 오남용에 대해서 고민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경인지방통계청과 함께 지역통계 활성화에 노력하고 지역민의 통계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경기기자협회 공동취재단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