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20일부터 관내 동 주민센터에서 아동수당 사전신청을 접수를 받는다. 아동수당은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정부가 지원하는 제도다.
첫 지급 시기는 9월 21일이다. 아동수당은 신청한 달의 급여분(사전신청은 제외)부터 지급 되므로 9월분 아동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9월말까지 신청하면 된다.
지원 대상은 소득 하위 90% 가구의 만 6세 미만 아동으로서 9월 1인당 월 10만 원씩 지급된다. 또 지원 대상 아동은 2012년 10월 이후 출생자이며, 4인 가구 소득인정액은 월 1천436만 원 이하다.
신청은 수급대상 아동을 보호하고 있는 보호자나 아동을 사실상 보호·양육하고 있는 대리인이 할 수 있다. 신청을 원하는 자는 신분증 지참 후 아동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또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 복지로 웹사이트 (www.bokjiro.go.kr) 및 스마트폰 복지로 앱(APP)을 통해 신청 하면 된다.
다만, 일부의 경우 수급대상 아동을 가리기 위해 소득·재산 조사과정에서 임대차계약서, 월급명세서 등 추가 서류제출이 필요할 수 있다. 신청절차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동수당 홈페이지(www.ihappy.or.kr)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사전 신청 기간이 충분히 주어진 만큼 가급적 혼잡 시간대를 피해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고양=김상현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