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노각깍두기·노각 물김치·녹두 닭죽레시피는?

▲ '알토란' 노각깍두기. 공식 홈페이지
▲ '알토란' 노각깍두기. 공식 홈페이지
지난 4일 MBN '알토란'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노각깍두기, 노각물김치, 녹두 닭죽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먼저 '노각 깍두기'에는 노각 4개, 양파 2개, 청양고추 8개, 쪽파 10뿌리와 절임 재료러 천일염 4 큰 술, 설탕 4 큰 술이, 양념 재료로는 중간 고춧가루 1컵, 설탕 5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생강즙 1 작은 술, 다진 새우젓 4 큰 술, 사이다 5 큰 술, 소금 반 큰 술이 들어간다.

필러로 노각 껍질을 벗기고 쓴맛이 나는 꼭지 부분을 도려낸 뒤, 세로로 반을 자르고 숟가락으로 노각의 씨를 긁어낸다. 세로로 한번 더 반으로 자르고 2cm 정도 길이로 다시 한 번 잘라준다. 천일염 4 큰 술, 설탕 4 큰 술을 넣고 골고루 묻을 수 있게 버무린 뒤 1시간 동안 절인다.

절인 노각에 물을 넣고 주물러 2~3번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물기 뺀 노각을 넣고, 중간 고춧가루 1컵, 설탕 5 큰 술을 넣은 뒤 버무린다. 이어 다진 마늘 2 큰 술, 생강즙 1 작은 술, 다진 새우젓 4 큰 술, 사이다 5 큰 술, 소금 반 큰 술을 넣는다. 마지막으로 깍둑 썬 양파 2개, 송송 썬 청양고추 8개, 송송 썬 쪽파 10 뿌리를 넣고 버무린다.

▲ '알토란'노각 물김치. 공식 홈페이지
▲ '알토란'노각 물김치. 공식 홈페이지
'노각물김치'의 재료로는 노각 2개, 배 1개, 당근 반 개, 쪽파 4뿌리, 청양고추 10개, 마늘 5개, 생강 1개가, 절임 재료로는 천일염 2 큰 술, 설탕 2 큰 술, 김칫국물 재료 : 물 2L, 식초 2 큰 술, 사이다 1컵, 설탕 3 큰 술, 액젓 3 큰 술, 소금 3 큰 술을 필요로 한다.

노각을 세로로 반을 자른 뒤, 얇게 채 썬다. 천일염 2 큰 술, 설탕 2 큰 술을 넣고 한시간 동안 절인다. 절인 노각에 물을 넣고 주물러 2~3번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물 2L, 식초 2 큰 술, 사이다 1컵, 설탕 3 큰 술, 액젓 3 큰 술, 소금 3 큰 술을 넣는다. 노각과 같은 크기로 썬 배 1개, 당근 반 개를 넣고,  5cm 길이로 썬 쪽파 4뿌리, 송송 썬 청양고추 10개, 편으로 썬 마늘 5개, 얇게 채 썬 생강 1개를 넣는다 준비한 노각을 넣고 김칫국물을 붓는다. 재료들을 잘 섞으면 완성된다.

▲ '알토란' 녹두 닭죽. 공식 홈페이지
▲ '알토란' 녹두 닭죽. 공식 홈페이지
'녹두 닭죽'은 닭다리 6개, 찹쌀 1컵, 거피 낸 녹두 1컵 반, 부추 10g, 참기름 1 큰 술과 육수 재료로 저민 생강 4쪽, 통마늘 3개, 통후추 5알, 대파 파란 잎 2줄기, 양파 1/4개, 대추 10개, 껍질 제거한 밤 5개, 닭다리살 밑간 재료: 소금 1/2 작은 술, 후추 1 꼬집, 다진 마늘 1 큰 술, 참기름 1 큰 술이 있으면 만들 수 있다.

먼저 녹두 1컵 반에 물 3컵을 넣어 불려둔다. 그리고 믹서에 불린 녹두, 물 3컵을 넣고 곱게 간다. 끓는 물에 닭다리 6개를 넣고 2분 정도 데친다. 2분 정도 데친 닭다리 6개를 건진다. 냄비에 데친 닭다리 6개와 물 15컵을 넣고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저민 생강 4쪽, 통마늘 3개, 통후추 5알, 대파 파란 잎 2줄기, 양파 1/4개, 대추 10개, 껍질 제거한 밤 5개를 넣는다. 닭다리 6개를 건져내고, 육수 재료를 건져 대추와 밤은 따로 덜어놓는다. 익힌 닭다리살을 발라내고 소금 1/2 작은 술, 후추 1 꼬집, 다진 마늘 1 큰 술, 참기름 1 큰 술을 넣고 버무린다.

냄비에 참기름 1 큰 술, 불린 찹쌀 2컵을 넣고 볶는다. 닭 육수 12컵을 넣고, 믹서에 간 녹두를 저어가며 넣는다. 죽의 농도가 되직하면 물 1컵을 추가한다. 그릇에 죽을 담고 밑간한 닭고기, 육수에 끓인 밤과 대추를 얹는다. 마지막으로 송송 썬 부추 10g을 넣는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알토란'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건 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