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 개헌 위해 한뜻 모아

▲ 180914_송한준 의장_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3차 임시회1
▲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 개헌 위해 한뜻 모아

 

전국시ㆍ도의회의장협의회가 지방분권TF를 구성, 지방분권 개헌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에 박차를 가하기로 뜻을 모았다.

 

16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경기도의회 의장인 송한준 전국시ㆍ도의회의장협의회장(민주당ㆍ안산1)은 지난 14일 수원 라마다프라자수원호텔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18년 제3차 임시회’에서 ‘전국시ㆍ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 TF(태스크포스)’ 구성안을 발표했다.

▲ 180914_송한준 의장_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3차 임시회2
▲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 개헌 위해 한뜻 모아

지방분권 TF는 ‘자치입법권 강화’,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 전문인력 확충’, ‘의정 활동 정보공개’ 등 제도개선 과제를 달성하고자 마련된 협의회장 직속기구다. 각 시ㆍ도의회에서 1명씩 추천한 의원(총 17명)으로 꾸려지며 단장 1명, 부단장 4명, 위원 12명으로 구성된다.

 

송 회장은 “지금은 진정한 자치분권 시대를 열어야 할 시기”라며 “지방분권 TF를 통해 모든 과정을 협의회 의장님들과 함께하며 성과를 고루 나누겠다”고 말했다.

▲ 180914_송한준 의장_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3차 임시회3
▲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 개헌 위해 한뜻 모아

이밖에 이날 임시회 간담회에서는 ‘지방분권 결의대회 및 정책 토론회 개최’, ‘지방의회 독립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간담회 추진’ 등의 현안사항이 논의됐다. 이어 본회의에서는 ▲10년 공공임대주택 조기 분양 및 적정분양가격 산정 촉구 건의안 ▲지역인재할당제 민간기업(10대 그룹)으로의 확대 건의안 ▲광역의회 의장 표창의 공적 인정을 위한 ‘지방공무원 징계규칙’ 개정 건의안 ▲지방의원 월정수당 제도 개선 건의안(긴급안건) 등 총 11건의 안건을 의결했다.

 

한편 송한준 도의회 의장은 지난달 16일 전국시ㆍ도의회의장협의회 정기회에서 전국 17개 시ㆍ도의회의장들의 지지를 받아 제16대 전반기 협의회장으로 선출됐다.

최현호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