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간담회는 최근 해마다 발생해 고착화되고 있는 AI에 대해 그동안의 방역대책을 돌아보고 이번 겨울철의 효율적인 경기도 방역대책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백승기 농정해양위원회 부위원장(민주당ㆍ안성2), 송치용 제2교육위원회 부위원장(정의당ㆍ비례)을 비롯해 경기도 관계 공무원, 학계 전문가, 축산업인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경기도 동물방역위생과장의 최근 AI 피해현황 및 도 방역대책 등 현황 설명을 토대로 축산농가의 의견수렴 및 전문가들의 정책대안 제시 등의 과정으로 진행됐다.
안혜영 부의장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도의 AI 방역대책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논의된 내용이 탁상행정으로 그치지 않도록 제시된 정책방안과 소중한 의견이 적극 수렴될 수 있도록 도의회에서도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백승기 농정위 부위원장은 “AI 백신, 국내 및 외국의 사례 등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들을 수 있었던 뜻깊은 자리로 향후 농정해양위 의원들과 함께 논의된 정책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치용 제2교육위 부위원장은 “AI 발생 시 차단방역 준비 및 대처방안을 살펴보고 현장의 실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던 시간”이라며 “AI의 발생으로 말미암은 재정적ㆍ사회적 손실이 없도록 계속 관심을 두고 의정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최현호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