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동태탕·갓김치·봄동겉절이·두부조림, 레시피는?

'수미네 반찬'에서 김수미는 제자 셰프들과 함께 동태탕·갓김치·봄동 겉절이·두부조림 등을 만들었다.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에서 김수미는 제자 셰프들과 함께 동태탕·갓김치·봄동 겉절이·두부조림 등을 만들었다.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와 제자 셰프들이 동태탕과 갓김치, 두부조림 등을 만들었다.

지난 2일 방송된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새해를 맞아 김수미표 동태탕과 갓김치, 봄동겉절이 등이 소개됐다.

# 동태탕

'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동태탕.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동태탕. 방송 캡처

동태는 지느러미를 자르고 내장을 뺀 뒤 깨끗하게 씻는다. 냄비에 디포리(밴댕이), 멸치, 다시마를 덖고 물 1.5L를 붓는다. 무 1/4개는 껍질을 벗기고 두툼하게 썬다. 양파 1/2개, 대파 1대를 큼직하게 썬다. 홍고추 1개와 청양고추 2개는 어슷썬다.

육수가 끓으면 건더기는 건지고 무를 넣고 10분 정도 끓인다. 썬 고추에 된장 1 큰 술, 다진 생강 1 큰 술, 다진 마늘 크게 1 큰술, 매실 1큰술, 양조간장 2.5 큰 술, 고춧가루 6 작은 술을 넣고 버무려준다.

무가 익으면 동태를 넣는다. 양념을 동태 위에 뿌려준다. 뚜껑을 닫고 끓인다. 굵은 콩나물 750g을 위에 올린다. 콩나물 숨이 죽으면 알 60g 이리 40g을 넣는다. 새우젓으로 간을 한다. 양파와 대파를 넣고 끌힝ㄴ다. 불을 끄고 쑥갓 40g, 미나리 80g를 익혀 마무리한다.

# 갓김치

'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갓김치.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갓김치. 방송 캡처

갓 2단의 줄기 부분만 소금물에 20분간 절여준다. 절인 갓을 흐르는 물에 씻어준다. 헹군 갓은 물을 빼둔다. 찹쌀풀 500ml, 다진 마늘 1 큰 술, 멸치 액젓 3 큰 술, 다진 생강 1/2 큰 술, 다진 새우젓 2 큰 술, 고춧가루 6 큰 술을 넣고 섞는다.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를 더 넣는다. 굵은 소금 또는 새우젓 국물을 넣어 간한다.

손질한 갓의 줄기 부분에 양념을 많이 묻히고 이파리는 양념을 훑어주 듯 바르고 반 접어 말아주면 완성된다. 쪽파 1/2단도 양념을 묻혀서 말아준다. 북어머리, 무, 표고버섯, 통마늘, 통생강, 다시마, 대파, 양파, 댓잎, 고추씨, 국물용 멸치, 밴댕이를 물에 넣고 끓인 육수를 남은 양념과 섞어 김치 통에 조금 부어준다. 상온에서 1~2일 보관 후 냉장고에 3~5일 숙성하면 완성된다.

# 봄동겉절이

'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봄동 겉절이.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봄동 겉절이. 방송 캡처

멸치액젓 3 큰 술, 새우젓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다진 생강 1/2 큰 술, 고춧가루 6 큰 술을 넣어 양념을 만든다. 봄동과 3등분 한 쪽파와 부추를 버무려준다. 통깨를 넣어 마무리한다. 취향에 따라 참기름을 넣는다.

# 두부조림

'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두부조림.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두부조림. 방송 캡처

수분을 뺀 두부를 큼직하게 썬다. 팬에 올리브유를 넉넉하게 두른다. 약한 불에 두부를 굽는다. 쪽파는 가늘게 썬다. 홍고추와 청양고추는 1개씩 길게 4등분 해서 잘게 썬다. 양조간장 3 큰 술, 다진 마늘 1/2 큰 술, 참기름 1 큰 술, 고춧가루 2 작은 술, 물 2 큰 술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두부가 노릇하게 구워지면 뒤집어준다. 고명으로 올릴 양파를 채 썰어 볶는다. 양념장을 굽고 있는 두부 위에 얹는다. 두부가 익으면 그릇에 덜어 통깨 또는 볶은 양파를 올려 마무리한다.

한편, 방송에서 편집된 명란 계란찜과 깻잎찜, 셰프들의 갈치말이, 갈치 샐러드, 깐쇼갈치두부조림 등이 소개돼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장건 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