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대구탕과 황태채볶음, 소고기 황태국 등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지난 4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1년 건강 책임지는 특급 밥상' 코너로 꾸며졌다.
# 대구탕
대구탕의 재료로 대구, 불린 미역, 무, 청양고추, 홍고추, 미나리, 대파, 물, 고추장, 쌈장, 고춧가루, 국간장, 다진 마늘, 소금, 사과즙을 준비한다.
손질한 대구 1마리에 사과즙 1컵을 넣고 10분간 담가둔다. 물 1.5L에 손질한 무 500g과 불린 미역 한 줌을 넣고 10분간 끓여준다. 고춧가루 3작은 술, 국간장 2 작은 술, 다진 마늘 2작은 술, 고추장 1작은 술, 쌈장 1 작은 술, 소금 1/2 작은 술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10분 뒤 미역을 건져내고 양념장을 풀어준다. 냄비에 대구, 알, 이리 등을 넣고 뚜껑을 덮고 20분간 끓여준다. 청고추와 홍고추 4개, 대파 1뿌리, 미나리 1줌을 넣고 마무리한다.
# 황태채볶음
황태채볶음에는 황태채, 물, 들기름, 생강 기름, 통깨, 식용유, 생강, 꽈리고추, 소금, 고춧가루, 간장, 고추장, 꿀, 다진 마늘
황태채 150g에 물을 넣고 버무린 후, 10분간 불려준다. 고춧가루 3 작은 술, 간장 3 작은 술, 고추장 3 작은 술, 물 1/2 컵, 다진 마늘 2 작은 술, 꿀 4 작은 술을 넣고 섞어서 양념을 만든다. 생강 30g을 얇게 썬 후 식용유 1컵을 부어 하룻밤 숙성시켜 생강 기름을 만든다.
팬에 생강 기름 2 작은 술, 어슷하게 썬 꽈리고추 150g을 넣고 볶다가 꽈리고추의 숨이 죽으면 소금 한 꼬집을 뿌려준다. 꽈리고추를 가장자리로 밀어낸 다음 생강 기름 4 작은 술, 들기름 6 작은 술, 불려놓은 황태채를 넣고 볶아준다. 팬 가운데에 양념장을 붓고 볶다가 통깨를 뿌리면 완성된다.
# 소고기 황태국
소고기 황태국의 재료로 황태, 물, 국간장, 감자 전분, 계란, 소고기, 국간장, 후춧가루, 참기름, 다진 마늘, 무, 두부, 홍고추, 대파, 소금, 맛술, 후춧가루가 들어간다.
황태는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살짝 짜서 10분간 불린다. 황태를 한 입 크기로 손질하고, 국간장 2 작은 술, 감자 전분 2 작은 술을 넣어 잘 버무린 후 달걀 3개를 풀어 적셔준다. 한 입 크기로 썬 소고기에 국간장 1 작은 술, 후춧가루 한 꼬집을 넣고 밑간해 5분간 재워준다.
냄비가 달궈지기 전에 참기름 2 작은 술을 넣고 고기가 익을 때까지 볶는다. 고기가 다 익으면 물 6 컵을 넣고 얇게 썬 무 100g을 넣어준다. 물이 끓으면 황태를 넣고 휘젓지 않고 그대로 끓여준다.
두부 100g, 홍고추 반 개, 대파 1대를 넣고, 소금 1 작은 술, 국간장 2 작은 술, 맛술 3작은 술로 간을 해주면 완성된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대구 무 조림, 삼겹 두부조림 등이 소개돼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장건 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