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북어매운탕·봄동겉절이·봄동된장무침, 레시피는?

'알토란'에서는 북어매운탕, 봄동겉절이 ,봄동된장무침 등의 레시피가 소개됐다. 공식 홈페이지
'알토란'에서는 북어매운탕, 봄동겉절이 ,봄동된장무침 등의 레시피가 소개됐다. 공식 홈페이지

'알토란'에서는 북어매운탕과 만능 조림장, 봄동겉절이, 봄동된장무침 등의 레시피가 소개됐다.

지난 10일 방송된 MBN '알토란'에서는 '명절 속풀이 밥상' 코너로 꾸며졌다.

# 북어매운탕

북어매운탕 재료의 재료로는 북어 2마리, 바지락 30알, 오만둥이 1컵, 콩나물 2줌, 애호박 반 개, 양파 반 개, 청양고추 2개, 두부 1/3모, 대파 1대, 미나리 한 줌, 팽이버섯 1봉지, 홍고추 1개을 준비한다.

육수에는 물 12컵, 북어 대가리 2개, 파 2대 뿌리째(흰 부분만), 통마늘 10알, 5cm 두께 무가 들어가며 양념장에는 고춧가루 3 큰 술, 뜨거운 육수 1국자, 고추장 4 큰 술, 된장 1 큰 술, 멸치액젓 3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다진 생강 반 큰 술, 후춧가루 반 큰 술가 필요하다.

냄비에 물 12컵을 넣고 끓인다. 육수 팩에 북어 대가리 2개를 넣고 파 2대를 뿌리째 흰 대만 잘라 넣는다. 이어 생강 1알은 편으로 썰고 통마늘 10알은 으깨서 넣는다. 5cm 두께의 무를 4등분해서 넣는다. 끓는 물에 육수 팩을 넣고 센 불에 20분, 약 불에 10분 끓인다.

북어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운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완성된 육수에 구운 북어를 넣고 5분간 끓인다.

고춧가루 3 큰 술, 뜨거운 육수 1국자, 고추장 4 큰 술, 된장 1 큰 술, 멸치액젓 3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다진 생강 반 큰 술, 후춧가루 반 큰 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냄비에 바지락 30알과 오만둥이 1컵, 깨끗이 씻은 콩나물 2줌, 반달썰기 한 애호박 반 개, 굵게 채 썬 양파 반 개, 어슷 썬 청양고추 2개, 편으로 썬 두부 1/3모, 육수 낸 무를 먹기 좋게 썰어 넣는다. 만들어둔 양념장과 송송 썬 대파 1대, 미나리 한 줌, 팽이버섯 1봉지, 어슷 썬 홍고추 1개를 넣어 마무리한다.

# 만능 조림장

'알토란' 만능 조림장. 공식 홈페이지
'알토란' 만능 조림장. 공식 홈페이지

만능 조림장에는 식용유 적당량, 양파 1개, 진간장 2컵, 청양고추 4개, 생강 2개, 설탕 1컵, 물 1컵이 들어간다.

먼저 달군 팬에 식용유 적당량을 두른 뒤 얇게 채 썬 양파 1개를 넣고 볶는다. 진간장 2컵을 넣고, 반으로 자른 청양고추 4개와 편으로 썬 생강 2개, 설탕 1컵, 물 1컵을 넣는다.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약 불로 줄여 10분 더 끓인다. 체로 건더기를 걸러내면 완성된다.

# 봄동겉절이

'알토란' 봄동겉절이. 공식 홈페이지
'알토란' 봄동겉절이. 공식 홈페이지

봄동겉절이 재료로는 봄동 1통(300g), 참기름 2 큰 술, 오이 1개, 당근 1개, 사과 1개, 달래 30g가 필요하며 양념에는 멸치액젓 4 큰 술, 물 반 컵, 고춧가루 2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설탕 1 큰 술, 깨소금 2 큰 술, 파인애플 한 조각 다진 것을 준비한다.

깨끗이 씻은 봄동 한 통(300g)을 세로 방향으로 먹기 좋게 찢은 뒤 참기름 2 큰 술을 두르고 가볍게 버무린다. 여기에 어슷 썬 오이 1개와 당근 1개, 부채 모양으로 썬 사과 1개, 달래 30g은 반으로 잘라 넣고 가볍게 섞는다.

볼에 멸치액젓 4 큰 술, 물 반 컵, 고춧가루 2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설탕 1 큰 술, 깨소금 2 큰 술, 파인애플 한 조각 다진 것을 넣어 마무리한다.

# 봄동된장무침

'알토란' 봄동된장무침. 공식 홈페이지
'알토란' 봄동된장무침. 공식 홈페이지

봄동된장무침 재료로 봄동 2통(600g), 소금 2 큰 술, 실파 한 줌(200g), 두부 반 모(150g), 대추 5개과 양념 재료로 된장 6 큰 술, 고추장 1 큰 술, 고운 고춧가루 1 큰 술, 다진 마늘 3 큰 술. 참기름 2 큰 술, 깨소금 2 큰 술을 준비한다.

소금 2 큰 술을 넣은 끓는 물에 봄동 줄기 부분을 넣고 5초간 데친다. 이어 봄동을 이파리 부분까지 넣고 3초 후 건진다. 데친 봄동을 찬물에 담가 식힌 뒤 봄동의 물기를 꽉 짠다. 봄동을 먹기 좋은 크기로 결대로 찢는다.

끓는 물에 실파 한 줌(200g)을 줄기부터 넣고 5초간 데친다. 실파를 눕히고 3초간 더 데친다. 데친 실파를 찬물에 담가 식힌 뒤 실파를 가지런히 모아 물기를 꼭 짠다. 데친 실파를 나무젓가락으로 꾹꾹 눌러 진을 뺀다. 진을 뺀 실파를 1/4 길이로 자른다.

볼에 손질한 봄동과 실파를 넣고 고루 섞는다. 된장 6 큰 술, 고추장 1 큰 술, 고운 고춧가루 1 큰 술, 다진 마늘 3 큰 술, 참기름 2 큰 술, 깨소금 2 큰 술을 넣고 버무린다. 물기를 꼭 짠 후 으깬 두부 반 모(150g)를 넣는다.  씨 제거 후 채 썬 대추 5개를 넣으면 완성된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만능 조림장을 이용해 만든 전조림 등이 소개돼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장건 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