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미나리 한방 삼겹살조림과 시금치 달걀찜, 달래 소고기 두부조림 등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지난 22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봄철 대비 백화점 문화센터 2월 특강' 편으로 꾸며졌다.
# 미나리 한방 삼겹살조림
미나리 한방 삼겹살조림의 재료로 물, 우유, 미나리, 삼겹살, 레몬즙, 얼음, 쌍화탕, 간장, 황설탕, 소주, 고춧가루, 통깨, 참기름, 물엿을 준비한다.
먼저 물 4컵을 넣은 냄비에 우유 1컵, 미나리 이파리를 한 줌을 넣고 끌여준다. 끓으면 삼겹살을 넣고 5~6분간 중불에 삶아준다.
미나리 뿌리부분은 썰어서 따로 두고, 줄기는 한 줌 크기로 썰어서 레몬즙 1스푼을 넣은 얼음물에 담가둔다. 5분간 삶은 고기는 한 입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쌍화탕 1병과 물 2/3컵, 간장 6스푼, 황설탕 2스푼, 미나리 뿌리부분을 믹서기에 넣고 간 다음 체에 걸러준다. 양념장에 썰어놓은 삼겹살을 넣고 끓어오르면 소주 1잔을 넣은 후 20분간 타지 않게 뒤적이며 졸여준다.
얼음에 담가둔 미나리 줄기를 건져 고춧가루 2스푼, 통개 1스푼 반, 참기름 2/3스푼을 넣고 버무린다. 삼겹살에 물엿 3스푼을 넣고 센불로 켠 뒤 뒤적이면 완성된다.
# 시금치 달걀찜
시금치 달걀찜에는 달걀, 소금, 맛술, 쌀뜨물, 참기름, 시금치가 들어간다.
그릇에 달걀 5개와 소금 1/3스푼, 맛술 1스푼을 넣고 풀어준 후 쌀뜨물 2/3컵을 붓고 섞는다. 뚝배기에 참기름을 바르고, 달걀 물을 체에 거른 후, 다진 시금치를 넣는다. 중불에서 3분간 끓이다가 3분이 지나면 나무숟가락으로 저어준다.
달걀이 몽글몽글 올라오면 약불로 줄이고 80%정도 익을 때까지 계속 저어준다. 가장 약한 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어 1분간 끓여준다. 뚝배기 옆으로 달걀물이 흘러나오면 불을 끄고 30초간 뜸을 들여 마무리한다.
# 달래 소고기 두부조림
달래 소고기 두부조림 재료로 두부, 감자전분, 간장, 물, 고춧가루, 달래, 물엿, 홍고추, 청양고추, 멸치액젓, 식용유, 새송이버섯, 느타리버섯, 차돌박이가 필요하다.
두부 2모를 먹기 좋게 자르고 전자레인지에 3분간 돌린 후 감자전분을 골고루 묻혀준다. 간장 6그푼, 물 반 컵, 고춧가루 4스푼, 다진 달래 1단 반, 물엿 5스푼, 홍고추 약간, 청양고추 약간, 멸치액젓 1스푼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두부를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워준다. 두부 위에 손질한 버섯, 차돌박이 100g를 올린 다음 뚜껑을 덮고 약불로 7분 정도 조려주면 완성된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만능 달래 꼬막 무침 등이 공개돼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장건 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