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세정제’ EM원액·용액 활용 꿀팁

KBS ‘2TV 생생정보’ 방송화면
KBS ‘2TV 생생정보’ 방송화면

EM원액·EM용액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방송된 KBS ‘2TV 생생정보’에서는 ‘생활꿀팁 넘버원!’ 코너를 통해 ‘EM용액 활용 꿀팁’을 소개했다.

EM은 Effective Micro-organisms의 약자로 유용 미생물군이라는 뜻이다. 자연에 존재하는 많은 미생물 중에서 유산균, 광합성 세균 등 유익한 미생물 수십 종을 조합·배양한 것이다.

 

EM용액은 강력한 살균력과 안전한 세정력에 탄 냄비도 새 냄비로 바꿔준다는 마법의 친환경 용액으로 불리고 있다.

 

EM용액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물 1L에 EM발효액 400ml를 넣고 10~20분 과일이나 채소를 담근 뒤 물로 헹구면 잔류 농약을 깨끗이 세정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유해 세균이 제거돼 보존기간이 길어지는 효과도 있다

 

빨래를 할 때도 EM 발효액을 1L에 200ml 정도 푼 물에 2~3시간 담갔다가 세탁기에 돌리면 삶은 빨래처럼 묵은 때를 빼 주는 효과가 있다.  

EM용액과 소독용 알코올을 9:1의 비율로 분무기 넣은 다음 살짝 흔들면 초간단 천연 탈취제가 되며 EM원액과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를 섞으면 천연 세탁세제가 된다.

EM원액과 용액은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고, 종합사회복지관이나 구청, 주민센터에서도 무상으로 나눠 주기도 한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