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다문화어린이를 위한 우리농산물과 학용품세트 지원
○…NH농협은행(은행장 이대훈)은 27일 경기 하남시 소재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를 찾아 1천만 원 상당의 우리농산물 및 학용품세트를 전달했다. 이번 물품전달은 지난 20일 농협은행과 NH-Amundi자산운용이 공동조성한 펀드기금으로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와 체결한 ‘다문화어린이 행복드림(Dream) 지원협약’의 첫 번째 지원이다.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대표 옥경원)는 2004년 설립해 지역사회 내 아동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단체로 전국 600여 개소에서 1만 6천명 이상의 아동을 돌보고 있으며, 지역별 아동센터와 협력해 지원이 필요한 다문화가정 어린이를 선정하고 연계하는 일을 담당한다. 이대훈 농협은행장은 “7년 연속 사회공헌1위 은행으로써,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다문화어린이의 성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농협의 이 같은 선행은 수년째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전국은행연합회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사회공헌에 1천억 원가량을 지출하면서 규모면에서 2011년 이후 7년 연속 은행권 1위를 차지했다. 2012년부터는 ‘행복채움금융교실’ 통해 청소년 금융교육을 추진해왔고 ‘1사1교 금융교육’ 결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2008년부터는 ‘말벗서비스’를 시행했다. 농촌에 홀로 거주하는 어르신은 물론,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800여명의 고객행복센터 상담사들이 매주 전화로 안부인사를 드리고 불편사항을 확인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KEB하나은행,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업무 범위 확대
○…KEB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하나금융그룹 디지털혁신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전행 확산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KEB하나은행은 ‘직원과 협업하는 로봇 솔루션 구현’을 모토로 추진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 8천개 기업 신용등급 자동 업데이트를 통한 통합신용대출 금리 산출 △ 주요 파생거래 실시간 확인 △ 자금세탁 고위험군 데이터 자동 추출 △ 자점감사 녹취항목 자동점검 △ 20개 글로벌 네트워크 대상 재무회계 정합성 점검 및 위험징후 모니터링 등의 본점 업무(Back Office)에서 △ 연금수수료 미납 기업 명세 안내 및 △ 여신 심사를 위한 자동차 원부 자동 발급 △ 가계수신 특인 금리 미연장건 알림 △ 기업대출 미실행 명세 자동 통보 등의 영업점 업무 (Front Office) 까지 총 19개 은행업무 22개 프로세스에 34개의 협업로봇 하나봇(HANABOT)을 투입해 RPA체계 구축을 완료했다. KEB하나은행은 이로써 국내 최고 수준인 연 누적 8만 업무 시간에 대한 자동화를 통해 연간 약 32억 원의 비용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KEB하나은행이 이번에 구축한 RPA는 AI 연계 RPA로 IT 전문가들의 기술적 문의 사항에 대해 AI기반 서치 엔진과 연계해 가장 연관도 높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것도 큰 특징이다.
카카오페이, 금융 흐름 확인할 수 있는 ‘통합조회’ 출시
○…카카오페이(대표 류영준)가 금융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조회’를 시작한다. ‘통합조회’는 카카오페이 내부 서비스와 여러 외부 기관의 금융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이다. 최초 1회만 본인 인증을 하면 언제, 어디서나 카카오페이 안에서 편리하게 금융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연결할 금융 정보를 선택한 후, 공인인증서로 본인이 소유한 계좌나 카드를 한 번에 연결하거나 금융사별로 웹 회원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해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통합조회’의 가장 큰 특징은 한 분기 동안 10조 이상 거래되는 카카오페이의 금융 데이터를 다른 금융기관의 데이터와 함께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월별 조회를 선택하면 카카오페이 내·외부 금융 데이터를 통합하여 시간순으로 금융의 흐름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은행 계좌에서 카카오페이머니를 충전해서 결제하는 경우, △ 은행 계좌에서 출금된 내역 △ 카카오페이머니로 충전된 내역 △ 충전한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한 내역을 함께 제공해 사용자는 현금 운용의 흐름을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사용자들의 금융 현황을 항목별로 제시해 보다 세분화된 분석도 가능하게 했다. 항목별 조회를 선택하면 여러 금융기관의 거래내역을 계좌, 카드, 대출, 현금영수증 4개 항목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카카오페이머니 이용 내역, 투자 서비스 이용 내역도 별도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20개 시중은행의 입출금·적금·펀드·대출 계좌를 조회할 수 있으며, 14개 카드사의 사용내역·결제예정금액·카드장기대출 조회와 홈택스의 현금영수증 조회도 가능하다.
민현배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