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두부장아찌·진미채무침·고추양념김, 레시피는?

'알토란' 두부장아찌. 공식 홈페이지
'알토란' 두부장아찌. 공식 홈페이지

'알토란'에서는 두부장아찌와 진미채무침, 고추장양념김 등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지난 6일 방송된 MBN '알토란'에서는 '장맛이 좋다! 가을 발효 밥상' 코너로 꾸며졌다.

# 두부장아찌

두부장아찌의 재료로 부침용 두부 3모, 들기름, 진간장 1컵, 물 3컵, 맛술 반 컵, 백설탕 3 큰 술, 마늘 10알, 생강 1알, 통후추 1 큰 술, 건 조갯살 100g, 청양고추 5개, 홍고추 5개를 준비한다.

물기를 제거한 부침용 두부 3모를 먹기 좋게 자른다. 두부를 들기름에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후 키친타월에 기름기를 제거해 통에 담는다.

진간장 1컵, 물 3컵, 맛술 반 컵, 백설탕 3 큰 술로 만든 장아찌 물에 마늘 10알, 생강 1알, 통후추 1 큰 술을 넣은 육수 팩과 건 조갯살 100g을 넣고 끓으면 3분 정도 더 끓인 후 뜨거울 때 통에 붓는다.

장아찌 물이 완전히 식으면 잘게 썬 청양고추 5개, 홍고추 5개를 올린다. 냉장고에서 하루 숙성한다.

'알토란' 진미채무침. 공식 홈페이지
'알토란' 진미채무침. 공식 홈페이지

# 진미채무침

진미채무침에는 진미채 400g, 무말랭이 200g, 고추장 1컵, 쌀조청 1컵, 고운 고춧가루 7 큰 술, 맛술 5 큰 술, 다진 마늘 5 큰 술, 생강즙 1 큰 술, 양파즙 반 컵, 배즙 반 컵, 사과즙 반 컵, 송송 썬 실파 70g, 참기름 3 큰 술, 검정깨 3 큰 술이 들어간다.

진미채 400g을 물에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한다. 가늘게 썰어 말린 무말랭이 200g을 물에 1-2번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한다.

3. 고추장 1컵, 쌀조청 1컵, 고운 고춧가루 7 큰 술, 맛술 5 큰 술, 다진 마늘 5 큰 술, 생강즙 1 큰 술, 양파즙 반 컵, 배즙 반 컵, 사과즙 반 컵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고 중 불에 5분간 끓인 후 식힌다.

진미채와 무말랭이를 볼에 켜켜이 넣고 식힌 양념장을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송송 썬 실파 70g, 참기름 3 큰 술, 검정깨 3 큰 술을 넣으면 완성된다.

'알토란' 고추장양념김. 공식 홈페이지
'알토란' 고추장양념김. 공식 홈페이지

# 고추장양념김

고추장양념김에는 김밥용 김 50장, 채 썬 밤 20알, 송송 썬 실파 1컵, 김치용 고춧가루 4 큰 술, 통깨 반 컵, 멸치육수 3컵, 쌀조청 5 큰 술, 맛술 5 큰 술, 간장 3 큰 술, 양파즙 반 컵, 사과즙 반 컵, 생강즙 2 큰 술, 고추장 1컵이 필요하다.

먼저 고명으로 쓸 채 썬 밤 20알, 송송 썬 실파 1컵, 김치용 고춧가루 4 큰 술, 통깨 반 컵을 준비한다. 김밥용 김 50장의 부스러기를 제거하고 9등분한다. 통에 손질한 김을 2장씩 겹쳐 넣고 사이사이 준비한 고명을 넣어 켜켜이 쌓는다.

멸치육수 3컵, 쌀조청 5 큰 술, 맛술 5 큰 술, 간장 3 큰 술, 양파즙 반 컵, 사과즙 반 컵, 생강즙 2 큰 술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완전히 식힌다.

식힌 양념장에 고추장 1컵을 넣고 잘 섞는다. 김 사이사이에 양념장을 부어 마무리한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팽이버섯장아찌와 전통 집장 등의 만드는 법이 공개돼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장건 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