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총각무지짐·오징어순대, 레시피는?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와 임현식 김용건 전인권이 총각무지짐과 오징어순대 등을 만들었다.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와 임현식 김용건 전인권이 총각무지짐과 오징어순대 등을 만들었다.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와 임현식 김용건 전인권이 총각무지짐과 오징어순대 등을 만들었다.

6일 방송된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임현식 김용건 전인권 2대 제자들의 8번째 수업이 공개됐다.

# 총각무지짐

총각무김치를 물에 씻어준다. 냄비를 예열하고 통멸치를 덖는다. 먼저 씻은 총각무김치를 냄비에 넣고 올리브유를 3큰술, 양조간장 3큰술, 다진 마늘 1/2큰술을 넣고 볶는다. 물을 넘치지 않을 정도로 넉넉히 붓는다. 뚜껑을 닫고 20분 정도 끓인다.

마지막으로 참기름 1/2큰술과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 오징어순대

오징어 2마리의 뼈와 내장, 눈알과 입도 제거한다. 오징어 몸통에 막대기를 넣고 돌려주면 깨끗하게 손질할 수 있다.

표고버섯 2개, 생새우 8마리, 부추 한 줌, 데친 당면, 오징어 다리 1개를 잘게 다진다. 두부 1모는 면포로 물기를 짠다. 손질한 재료들을 버무린다. 여기에 후추 3번 털어 넣고, 다진 마늘 2큰술, 소금 1/2작은술, 밀가루 2큰술 반을 넣고 재료가 잘 섞이게 치대준다.

오징어 몸통에 재료를 넣고 꾹꾹 눌러 넣는다. 오징어 끝을 이쑤시개로 꿰매준다. 이쑤시개로 오징어 몸통을 찔러 숨구멍을 낸다. 찜기에 오징어를 넣어 15분에서 20분 정도 찐다.

찐 오징어순대는 속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김밥 두께로 자르면 김수미표 오징어순대가 완성된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닭곰탕과 마늘부추무침 등이 공개돼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장건 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