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가볼 만한 곳] 머루와인 한잔에 따뜻한 온천… 명절피로 싹

‘흰쥐의 해’ 경자년, 민족의 대명절 설을 맞아 가족과 함께 체험 활동과 전통의 맛, 휴식을 누릴 수 있는 경기도 명소와 여행지로 떠나보자. 경기지역 특산 와인과 전통주인 막걸리를 직접 만들고 맛보면 더욱 풍성한 명절이 되지 않을까. 따듯한 온천수로 몸을 녹이면서 피로도 풀면 금상첨화. 올해도 경기도 곳곳을 둘러보며 힘찬 한 해를 시작해보자.

워터파크실내수영장찜질까지 한번에… ‘이천 스파플러스’

이천 온천의 역사는 약 600년을 거슬러 올라간다. 조선시대부터 ‘논에서 온천수가 솟아난다’고 해서 ‘온천배미’라고 불렸다. 스파플러스는 워터파크, 실내수영장, 건강존 등 물놀이에서 찜질시설까지 갖춘 대규모 복합스파공간으로 자연 속에서 천연 온천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대온천탕을 비롯해 목초탕, 청주탕, 한방탕, 와인탕 등 다양한 테마의 온천탕을 운영하고 있다. 아늑한 노천 바데풀에서는 자연을 감상하며 온천을 즐길 수 있고, 홍맥반석, 황토, 황옥 등 다양한 찜질방에서 피로를 풀 수 있다. 신나는 인공파도와 익스트림 웨이브로 짜릿한 스릴을 즐길 수 있는 워터파크는 스파플러스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이다.

주소: 이천시 중리천로 115번길 45

문의: 031-639-5000 / 이용시간: 온천 오전 6시~오후 8시

이용요금: 대인 3만8천 원, 소인 2만7천 원 (스파존 기준, 수영장+찜질방+온천)

철종 피부병 고친 순수한 광염천수… ‘김포 약암홍염천관광호텔’

남녀노소 신나는 물놀이… ‘부천 웅진플레이도시 스파쌍떼’

도심 속 종합 레저스포츠 테마파크인 웅진플레이도시. 실내에서 스키와 스노보드를 즐길 수 있으며 눈썰매장과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이곳에 이색적인 스파를 강화해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복합스파공간 ‘스파쌍떼’가 마련돼 있다. 습·건식 사우나의 장점을 접목시킨 ‘힐링 한증막’은 내부의 맥반석과 옥이 인체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패밀리 스파’는 황금유황스파, 참숯스파, 수소스파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 자신이 원하는 효능에 따라 이용하기 편리하다. 또 ‘키즈스파’는 물놀이를 통한 창의력 발달에 초점을 맞춘 어린이 전용 테마스파다. 버블스파, 블록스파, 볼풀스파, 플레이스파 등 4개의 테마로 구성되며 아이들이 실내 공간에서 신나는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주소: 부천시 조마루로 2

문의: 1577-5773 / 이용시간: 오전 10시~오후 9시

이용요금: 대인 5만 원, 소인 4만 원 (하이시즌 종일권 기준)

 

우리 술 빚기 체험하고 무료 시음까지… ‘포천 산사원’

전통술과 술 문화 관련자료를 전시하는 전통술 박물관이다. 아울러 다양한 술의 시음과 체험을 통해 전통술 문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술 문화 공간이다. 전통술 박물관에는 ‘누룩틀’과 ‘소주고리’ 등 전통술과 관련된 주기와 국내에서 보기 어려운 고서 등 역사자료 1천여 점이 전시된다. 또 전통술의 제조과정을 ‘김씨부인 양주기’라는 테마로 미니어처 인형을 이용해 구성했고 술의 재료로 사용되는 쌀과 누룩, 산사열매, 매실, 한약재 등 각종 재료를 볼 수 있다. 산사원 1층의 시음마당에서는 이곳을 운영하는 배상면주가에서 생산하는 ‘생술’과 ‘세시주’ 등 20여 종의 전통술과 술지개미를 활용한 음식을 무료로 시식할 수 있다. 또 방문객들이 우리 술 빚기를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가양주 교실을 운영하며 외부 산사정원에는 어른 키만 한 항아리 수백 개에서 술이 익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주소: 포천시 화현면 화동로 432길 25

전화: 031-531-9300 / 이용시간: 오전 8시30분~오후 5시30분

이용요금: 입장료 3천 원, 가양주 빚기 3만 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머루와인 만들기… ‘파주 산머루농원’

 

철종 피부병 고친 순수한 광염천수… ‘김포 약암홍염천관광호텔’

홍염천은 지하 암반 400m에서 숙성 후 용출되는 순수한 광염천수다. 염분은 바닷물의 10%. 철분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돼 용출 후 10분이 지나면 붉은색으로 변한다. 온천수에 함유된 각종 무기질이 피부에 흡수되면서 체질 개선 및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아토피와 각종 피부질환에 좋고 신경통과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 홍염천의 단골들은 그 효능이 일반 해수탕보다 월등하다는 반응이다. 조선 25대 임금 철종은 이 지역의 홍염천수로 씻은 후, 눈병과 피부병이 깨끗이 나아 지명을 약산 약암으로 부르도록 했다고 한다. 현재 국내 유일의 홍염천을 보유한 김포시 대곶면 약암리의 탄생 배경이다. 도심에서 가깝고 제철 해산물이 넘치는 대명항과 가까우니 드라이브 코스로 제격이다.

주소: 김포시 대곶면 약암로 965-7

문의: 031-989-7000 / 이용시간: 24시간, 연중무휴

이용요금: 대인 9천 원, 소인 5천 원 (주말 기준)

남녀노소 신나는 물놀이… ‘부천 웅진플레이도시 스파쌍떼’

 

일제강점기부터 시작된 대한민국 막걸리 역사… ‘양평 지평막걸리’

지평막걸리의 역사는 일제강점기부터 시작됐다. 1925년 양평군 지평면에 지평주조장이 생기면서 현재까지 100년 동안 4대째 전통주조방식을 그대로 고수, 전통막걸리의 역사를 오롯이 이어오고 있다. 대한민국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양조장 건물은 처음부터 막걸리 주조를 위해 설계·건축됐다. 지붕 위 통풍장치와 천장 사이의 왕겨층 공간이 온도와 습도를 자연적으로 조절해 최상의 막걸리 맛을 유지한다. 누룩 또한 항균작용과 습도조절능력이 뛰어난 오동나무상자를 이용해 배양하는 등 막걸리를 만드는 전 과정 중 어느 하나 흐트러짐이 없다. 물량이 늘어 현대식 양조장을 증설했지만 아직도 대형 항아리에서 발효와 숙성과정을 거치고, 누룩은 옛 양조장 건물에서 배양한다. 특유의 부드러운 누룩향과 달큼한 목 넘김이 좋은 지평막걸리가 막걸리 명주로서 사랑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주소: 양평군 지평면 지평의병로62번길 27

전화: 031-773-7030 / 이용시간: 오전 9시~오후 5시

이용요금: 무료, 지평막걸리 구입-양조장 인근 지평막걸리 판매소 이용

우리 술 빚기 체험하고 무료 시음까지… ‘포천 산사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머루와인 만들기… ‘파주 산머루농원’

산머루농원은 머루와인을 직접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산세가 험하다는 감악산 자락에 자리하고 있어 밤낮의 기온차가 심하고 일조량이 풍부하다. 품질 좋은 머루를 재배하기 최적의 장소다. 1979년 재배를 시작한 이래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며 연간 400여 t의 산머루를 수확하고 있다. 특히 9~10월 중순 수확된 산머루는 당도가 높아 고품질 와인 ‘머루드서(Meoru de seo)’의 주 재료로 사용된다. 농원에서는 머루와인을 시음하고 농원의 생산시설과 와인숙성터널을 둘러보는 다양한 체험패키지를 운영한다. 그중 특별한 와인체험 ‘나만의 와인’은 내·외국인 관광객 모두에게 인기 좋은 프로그램이다.

주소: 파주시 적성면 윗배우니길 441-25

문의: 031-958-4558 / 이용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

이용요금: 머루드서-스위트 2만8천 원, 드라이 3만3천 원

체험패키지-와이너리투어 3천300원, 나만의 와인 1만6천500원, 머루와인만들기 2만2천 원

최현호기자 / 사진ㆍ자료제공=경기관광공사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