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자재단이 해외 도자 시장을 개척하고 도자 판로를 넓히고자 ‘2020 글로벌 도자 전략’ 상품 개발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글로벌 도자 전략 상품 공모는 도자 디자인과 품질을 한층 개선하고, 도자 디자인의 세계화를 발판 삼고자 마련됐다.
도내 도자 관련 기업 또는 등록도예인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직접 개발한 도자 작품 또는 상품화를 통해 판매 가능한 도자 상품으로 참가 가능하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구체적인 국내ㆍ외 시장을 선정하고, 명확한 개발 목적을 제시해 타깃에 맞는 도자 상품 개발 활성화 및 디자인 품질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1차 서면심사를 통해 약 24개의 팀을 선정하고, 2차 실물 및 면접 심사를 통해 총 12개의 팀이 결정된다.
심사기준은 ▲상품성 ▲창의성 ▲문화경쟁력 ▲지원금 활용 계획 등 총 5개 분야로 나누어 평가된다.
최종 선발된 팀에게는 개발지원금 200만 원이 각각 지원되며, 중간 심사를 거쳐 최대 350만 원까지 추가로 개발 지원금이 차등 지급된다. 디자인ㆍ마케팅ㆍ브랜딩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전문 컨설팅과 중금속 검출확인 시험분석도 지원된다.
접수는 다음 달 2일부터 15일까지 기간 내 도착분에 한하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자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연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공모전은 세계 시장을 사로잡을 한국 대표 도자 디자인을 개발하고 품질 향상을 위해 시작된 사업”이라며 “올해 국내ㆍ외 페어 참가 지원을 늘리고, 마케팅 지원 기간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한 만큼 많은 도예인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자연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