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법 문답풀이] 거동불편 장애인·코로나 확진자… 집·병원 등에서 ‘우편 투표’

Q. 거소투표란 무엇인가요?

A. 거소투표란 선거인명부에 오를 자격이 있는 국내에 거주하는 사람(선거법 제15조제2항제3호에 따른 외국인은 제외)이 법이 정한 사유(선거법 제38조제4항 제1호부터 제5호)에 해당하는 경우 ‘거소투표신고’를 하고 자택 등에서 우편을 통해 투표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이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의 거소투표신고기간은 3월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이다.

Q. 거소투표는 어떤 사람이 할 수 있나요?

A. 거소투표는 신체에 중대한 장애가 있어 거동할 수 없는 사람, 병원ㆍ요양소ㆍ수용소ㆍ교도소 또는 구치소에 기거하는 사람, 법령에 따라 영내 또는 함정에 장기 기거하는 군인이나 경찰공무원 중 사전투표소 및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을 정도로 멀리 떨어진 영내 또는 함정에 근무하는 사람 등이다. 거소투표를 하고자 하는 사람은 전국 구ㆍ시ㆍ군청, 읍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에 비치된 거소투표신고서(중앙선관위 홈페이지<http://www.nec.go.kr>나 행정안전부 및 구ㆍ시ㆍ군청 홈페이지에서도 내려 받을 수 있음)를 작성해 3월28일 오후 6시까지 본인의 주민등록지 구ㆍ시ㆍ군의 장에게 도착할 수 있도록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직접 제출하면 된다.

Q. 거소투표 방법은?

A. 거소투표자는 관할 구·시·군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송부 받은 투표용지에 1명의 후보자(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는 하나의 정당)를 선택해 투표용지의 해당 칸에 기표한 다음 회송용 봉투에 넣어 봉함한 후 선거일 투표마감시간(4월15일 오후 6시)까지 해당 선거관리위원회에 도착하도록 등기우편으로 발송하면 된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