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미래와 함께 하는 유망 중소기업] ㈜에이피 "고객에게 감동 주는 기업이 될 것"

고객 니즈 분석한 연구개발, 공기순환기 ‘리딩기업’ 성장
수냉식 냉ㆍ난방기·환기유니트, 공기청정기 등 우수제품 인기…소음실험실 구축·공장 증축

임형선 대표

“우리 삶을 더 편안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혁신 리더라는 마인드를 갖고 고객 감동을 최우선 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2008년 창립 후 차별화된 기술력과 안정적인 생산력을 기반으로 국내를 대표하는 공기순환기(전열교환기, 환기유니트) 업체로 거듭난 ㈜에이피(대표 임형선)가 생활환경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 생산을 통해 고객에게 사랑받고 있어 화제다.

에이피는 고객의 니즈에 맞는 철저한 분석과 연구개발을 통해 생산한 수냉식 냉ㆍ난방기(팬코일유니트), 환기유니트, 공기청정기, 환기&공기청정기, 천장형 공기청정기 등의 생활환경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에이피는 창립 초기 열회수 환기유니트를 생산ㆍ판매하기 시작해 2013년에는 팬코일유니트 전 기종을 생산했고, 2016년에는 소음실험실을 구축하고 제2공장을 증축하며 품질 향상과 생산력 증대를 이뤄냈다.

아울러 2018년에는 한국공기청정기협회로부터 공기청정기 CA(Clean Air) 모델 인증을 획득하며 공기청정기 시장에도 뛰어들었고 현재는 열회수 환기유니트 및 팬코일유니트 시장을 이끌며 높은 주목을 받고 있다.

에이피의 주력제품 중 하나인 열회수 환기유니트는 국내 최초로 H13 등급(0.3㎛ 크기의 초미세먼지 입자까지 99.97% 걸러주는 필터) 40T 헤파필터를 장착하며 지난해 개최된 ‘제15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에서 주변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

환기유니트는 환기 시 배기되는 공기에 포함된 열(전열)을 열교환기를 통해 급기되는 공기로 전달해 실내로 환원시키는 장치를 의미하며 온도가 70% 이상 회수된다. 냉방 시에는 냉방된 배기를 이용해 외기를 감습ㆍ냉방시키며 난방 시에는 배기되는 에너지를 이용해 외기를 가습ㆍ난방시켜 냉ㆍ난방에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한다. 특히 에이피가 개발한 열회수 환기유니트 ‘NHB’ 모델은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의 초미세먼지 제거와 실내 공기청정 기능으로 실내공기를 청정하게 유지한다.

4방향 팬코일유니트
4방향 팬코일유니트

또 하나의 주력상품인 천장 카세트형 4방향 팬코일유니트는 냉난방 기능과 실내 공기정화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고효율 BLDC 모터를 탑재, 기존 AC모터 대비 최대 50%의 에너지절감을 이뤄냈다. 해당 제품은 장비 사이즈가 작아 결로현상 및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실내 환기를 유지하고 습도를 조절하는 등의 기능을 갖췄다.

에이피는 이 같은 기술력을 토대로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2019 경기도 유망중소기업 인증’을 받아 기업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임형선 에이피 대표는 “‘고객 감동’ 사훈 아래 끊임없는 연구개발 노력을 기울여,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환기유니트
환기유니트

이광희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