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경제발전·자연 보호·자격증 취득 등
1학년 160명 꿈·진로 담은 ‘비전월’ 개막
‘비전선언문’ 전시…구체적 진로 동기 부여
#나의 꿈은 전문 기술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편리하고 즐겁고 조화롭게 만들기 위해 연구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김바딤)
#나의 꿈은 21세기 한국을 이어갈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것이다.(김병현)
#나의 꿈은 아름다운 우리 지구, 아름다운 수많은 생명들,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지키고 보존하는 것이다.(김용민)
#나의 꿈은 불우한 환경으로 인하여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는 이들을 돕는 것이다.(조예림)
#나의 꿈은 기술 분야의 진로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무한한 꿈을 꿀 수 있도록 돕고,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높여 일상생활에도 한층 편리함을 주고 경제적으로도 발전하여 우리나라가 성장하는 것이다.(김연우)
수원하이텍고등학교(교장 이의근) 1학년 160명 학생들의 비전선언문의 일부다. 학생들의 꿈과 비전은 명료하고 구체적이다. 단순 돈을 많이 벌고 안정적인 직장에 취직하고 유명한 사람이 되겠다는 것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경제발전과 자연환경보호 그리고 자신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 토익 점수와 봉사시간 그리고 독서 및 자격증 취득 등 구체적인 미션을 제시하고 단계적으로 실천하겠다는 목표를 구체화하고 있다. 이 같은 1학년 학생들의 비전과 꿈 그리고 염원은 학교 내 5층 복도에 전시돼 있다.
수원하이텍고는 지난 9일 오후 학생들의 꿈과 진로 비전을 담은 ‘비전월’ 개막식을 개최했다.
17일 수원하이텍고에 따르면 수원하이텍고 학생들은 1학년부터 내 꿈을 찾아 떠나는 ‘진로 비전 스쿨’을 10시간 이수한다. 이어 비전 선언식을 반별로 진행, 비전월로 이어지는 진로 비전 프로그램을 통해 꿈을 현실로 이뤄 가고 있다.
꿈과 비전을 설정하는 이 프로그램은 이후 학과를 결정하고 취업진로를 명확하게 해 학생 개개인에 맞는 학업계획과 취업준비를 보다 구체적으로 할 수 있게 돕는다.
2018년부터 3년째 진행되고 있는 진로 비전 프로그램은 적성 탐색 및 진로목표 설정을 기반으로 학습의 내적 동기를 강화하고, 진로 설정 분야를 중점으로 배움의 주체가 돼 스스로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실현해 나가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올해 프로그램을 이수한 1학년 학생들은 “꿈을 찾아 떠나는 진로 비전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꿈을 체계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수원하이텍고는 학생들의 인성 가치를 함양하기 위해 SVMP(Seven Value-Minded People) 진로 인성 함양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한다. SVMP의 주요 내용으로는 행복하게 성공하기 위한 7Value(대인관계, 평생학습, 리더십, 열정과 노력, 실행 모험 도전, 감사와 긍정, 꿈과 비전) 함양 교육, 1일 5감사일기 쓰기를 통한 감사와 긍정의 마음 형성, 7Value에 기반한 수업 운영으로 마이스터고 학생으로서의 꿈과 비전 구현, 학년별 단계형 꿈 실현 프로그램(비전스쿨, 나만의 취업처 탐구하기, 직장적응교육) 운영, 학교장 인성 특강 및 명사 초청 비전 특강 등이 있다.
이의근 교장은 “학생들이 적성과 진로에 맞는 비전을 정하고 글로 쓴 비전을 비전월에 게시하면서 학과결정을 돕고 취업진로와 연결해 장기적인 학업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도록 하고 있으며 자신에게 어울리는 미래 모습을 주기적으로 이미지화해 학습 내적 동기를 향상하도록 하고 있다”며 “수원하이텍고 전 학년 480명의 학생들이 학교 비전월에 전시해 놓고 본인의 비전선언문을 매일 확인하면서 꿈을 키워나가는 데 있어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현숙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