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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인터뷰] 민세희 경기콘텐츠진흥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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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인터뷰] 민세희 경기콘텐츠진흥원장

“다양한 콘텐츠 국내 넘어 세계로... 문화기술 확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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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련된 공공기관. 조금은 어색한 문구다. 관(官)이 가진 이미지가 그만큼 딱딱하고 진부하기 때문이다. 이 편견을 깨려는 곳이 있는데, 추구하는 바가 신선하다. 재미있고 트렌드에 민감한 공공기관이 되고 싶다는 포부다. 올해로 설립 21주년을 맞은 경기콘텐츠진흥원이다. 경콘진의 장(長)은 뉴욕 프랫 인스티튜트에서 대화형 미디어(인터랙티브 미디어)로 석사를 수료하고 MIT 센서블 시티랩 연구원, TED 펠로, 구글 아트&컬처 작가, 랜덤웍스 대표로 활동한 ‘실무자’다. 한 해를 마무리해가는 시점에서 민세희 경기콘텐츠진흥원 제10대 원장(47)을 만나 올해의 성과와 내년의 목표 등을 들어봤다

Q 2022년이 저무는 시점, 경콘진은 어떤 한 해를 보냈나.

A 다양한 콘텐츠로 도시와 도시민의 마음속 거리를 가까이 만들고자 한 시간이었다.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보다 세련된 공공기관을 만들자는 목표로 달렸다. 개인적으로 올해 경콘진 내부에서도 서로간의 합이 잘 맞았다고 생각한다.

모두와 여러 가지 성과를 냈지만 특히 만족스러운 건 ‘콘텐츠 디지털전환 축제, 쿠키(Cookie)’다. 그동안 경콘진이 산업 페어 위주의 행사를 선보여 왔다면 이 축제는 콘텐츠의 장르 간 전환과 디지털 확장을 보여주기 위해 추진한 행사다.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에서 활용한 공간 맵핑 기술을 통해 실감콘텐츠를 제작한 전시·체험 축제였는데 10월28~30일 3일간 8천900명이 넘는 관람객을 모아 인상 깊었다.

Q 경기도 지역이 그 자체로 콘텐츠가 된 사례도 있을까.

A 특색 있는 지역 콘텐츠를 발굴, 경기도민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문화기술 저변을 확대하고자 한 게 있다. 연천군 재인폭포 주상절리를 배경으로 한 ‘오르: 빛 재인폭포’다. 이곳은 화산폭발로 형성된 아름다운 지형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등재돼 가치를 인정받은 곳이다.

처음 방문했을 때 재인폭포를 병풍으로 소리가 웅장하게 울리는 모습을 보고 “관람객이 들어오고 나가는 순간까지 여운을 남길 수 있겠다, 기억에 남을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높이 18m, 폭 30m의 대규모 미디어파사드와 사운드를 입혀 실증에 나섰는데 그게 참 예뻤다. 내년에도 꼭 다시 한 번 하고 싶다. 이처럼 경기도의 다양한 자연 경관과 문화재를 찾아 콘텐츠를 더하면 그게 ‘지역 스폿(Spot)’이 되지 않겠나.

Q 취임 이후 1년여간 코로나19와 맞물려 온라인 산업도, 콘텐츠 시장도 각각 넓어졌다. 바야흐로 장르 확장의 시대인데 그 속에서 경콘진이 주력하고자 했던 점은.

A 장르가 확장되기도 했지만 경계가 허물어졌다는 인식이 크다.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에서 가수 아리아나 그란데가 콘서트(리프트 투어)를 열고, 게임 마인크래프트(Minecraft)와 패션 버버리(Burberry)가 결합해 빅브랜드를 만든 것처럼 산업이 빠르게 변하면서 각종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우리는 그 안에서 공공기관 같지 않은 공공기관, 하지만 활기를 불어넣는 콘텐츠 전문 공공기관이 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이를테면 게임 콘텐츠를 세계 시장에 소개하기 위해 해외 바이어를 초대해 수출상담회를 열기보다는 앱마켓에서 웹 퍼블리싱(Web Publishing)을 지원하는 식을 선택했다.

앞으로는 회사가 아닌 자택이어도, 세계가 아닌 로컬이어도 ‘살아남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특히 온라인이 그렇다. 경콘진은 코로나19 기간이 하나의 기회였다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정체하지 않는 문화를 고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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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현장 전문가로서 지역 콘텐츠를 발굴·개발할 때 어떤 점들을 중시하는지 궁금하다.

A 조금 모순적인 얘기일 수 있지만 ‘경기도만의 콘텐츠’라는 강박에서 벗어나고 싶다. 한국형 스티브 잡스, 한국형 일론 머스크 등의 표현에서 ‘한국형’이라는 단어도 떼고 싶다. 우리 지역,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을 조금은 놓고 각자 고유의 콘텐츠로 세계 시장에 뛰어들자는 의미다.

(나라와 지역처럼) 특정 생각에 매몰되면 콘텐츠는 무너지기 쉽다. 글로벌 소비 시장의 니즈가 예전과 다르기 때문이다. 잘난 콘텐츠의 장점을 흡수해 새로운 정체성을 구축하고 그걸 지역에 공개해 성공했을 때 비로소 진정한 ‘지역 콘텐츠’가 발굴·개발되는 것 아닐까. 그때 그 도시와 콘텐츠가 파워를 가질 수 있으리라 본다.

Q 그럼 경기도를 동·서·남·북으로 나눠보자. 특정 시·군이 아닌 4개 권역으로 가정했을 때 경기도 안에선 각각 어떤 파워가 나올 수 있을까.

A 먼저 경기 북부는 내추럴(Natural)하면서도 기운이 세다. 차를 타고 남부로 내려오면 점점 산세가 낮아지는 게 보이는데 그게 정서적으로 묘한 안정감을 준다. 북부권에선 휴양, 혹은 신성하고 잔잔한 아름다움 등이 콘텐츠가 될 수 있다. 반면 경기 남부는 평평한 느낌이다. 오늘도 내일 같고, 내일도 모레 같다. 일상이 안정되고 여유롭기 때문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선보이면 인기가 좋을 것 같다.

경기 동부와 서부는 최근 고민이 많은 곳이다. 농림업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동부권의 경우 요즈음 하남 스타필드 등을 중심으로 한 소비 시장 이미지가 강해지고 있고, 서울도 인천도 아닌 애매한 서부권의 경우 금속·전기장비 등 제조업의 비중이 크다. 각각 ‘라이프스타일 융복합 산업’, ‘제조+콘텐츠 특화 산업’ 등으로 키우는 데 방점을 찍고 콘텐츠를 마련하고 있다.

Q 인공지능 결합 프로젝트 등 현실과 가상을 첨단 기술로 융합하는 일을 한다. 비전이 밝은 분야지만 한편으로는 ‘뒤처짐’이 불안할 것 같은데 실제로는 어떤가.

A 업무 외 개인 시간엔 개인 작업이나 공부를 한다. 기술 트렌드를 따라가려면 밤이나 주말을 투자할 수밖에 없다. 오늘날 제작 환경엔 인공지능이 필수적이고, 미술·음악 등의 분야에서도 거대언어 모델을 떼려야 뗄 수 없다. 우리가 성장하지 않고 기존 방식을 고수하면, 경기도 기업 등 산업계가 뒤처지게 된다.

흔히 “과거엔 데이터가 없으면 힘이 없었고 이젠 기술이 없으면 힘이 없다”고 하는데, 저는 아니라고 본다. 제일 중요한 건 하드웨어다. 이젠 데이터와 기술도 하드웨어가 만들어주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경콘진 역시 이런저런 기술 정보를 많이 알아야 하고, 하드웨어를 높여야 한다. 궁극적으로 각 창작자들의 우수 기술을 조합하는 지휘자의 역할을 해내야 한다. 비전이 밝은 만큼 앞으로도 끊임없이 배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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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콘텐츠 시장, 여타 외국과 비교했을 때 객관적으로 어떤 수준인가.

A 현재 우리나라의 콘텐츠 기술력은 어느 나라와 비교해도 굉장히 높다. ‘대한민국’이라는 브랜드가 세계적으로도 좋게 여겨지는 시점이고, ‘한국 사람’이라는 점이 강한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가 되고 있다.

이전에 한국의 메리트는 ‘변방국가’라는 점에 있었다. 작은 변방국가가 콘텐츠를 내서 주목 받아 왔지만 파트너로는 인정되기 어려웠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젠 선진국인 우리나라의 콘텐츠가 눈길을 끌면서 동시에 파트너가 된다. K-문화도 대중문화 소비에서 고급문화 소비로 방향이 바뀌고 있지 않나. 이럴 때일수록 과거 생각에 갇히지 않도록 경계하면서 자라나는 10, 20대의 미디어 활용 능력 등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2023년 역점 사업과 바람은.

A 내년부터 여주시에서 ‘동부 경기문화창조허브’가 운영된다. 그간 경콘진은 의정부시에서 ‘북부 경기문화창조허브’, 성남시에서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부천시에서 ‘서부권역센터’를 운영해왔는데 이제 동부지역의 인재·자원·인프라 등 창업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동부 허브를 열고 거점 생태계를 조성한다. 다채로운 의식주 콘텐츠를 품은 로컬 크리에이터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아울러 모두 행복하고 건강한 연말을 보내시기 바라며, 내년 역시 복 많이 받으시길 희망한다. 가깝고 재미 있는 공공기관, 전문적이고 참신한 공공기관, 쌀알도 다이아몬드처럼 만드는 경기콘텐츠진흥원이 되겠다.

이연우기자/사진=윤원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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