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년간 초등영어교육 발전 이바지 특강·수업사례 공유 행사 개최도
경기도초등영어교육연구회(회장 이봉섭·원천초 교장)는 초등영어가 공교육에 도입된 1997년부터 27년간 초등영어교육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 같은 노력의 하나로 경기도초등영어교육연구회는 최근 수원 원천초등학교에서 ‘초등영어 글로컬 융합수업 역량신장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세계 교육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미디어 문해력을 영어 수업에서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주제로 경기도국제교육연수원 전임강사인 다니엘 무나사르의 특강으로 시작됐다.
강연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최근 정의와 시사점, 각 학생 단계별로 수업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활동과 아이디어들이 소개됐다.
특강 이후 교사들은 3개의 분과로 나눠 원하는 강좌에 들어가 강의에 참여했다.
에듀테크 활용 말하기·쓰기(평택 현일초 교사 박종필) 수업에서는 플립(Flip)과 북크리에이터 등의 에듀테크 활용 수업 사례가 공유됐다. 특히 북크리에이터로 40권의 책을 생성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이 안내되기도 했다.
‘평등과 다름 이해하기’(Understanding Equity and Diversity·고양 신촌초 교사 이지영) 수업에서는 다양성의 소중함과 이와 관련된 원서들을 이용한 수업사례가 소개됐다.
또 ‘영어를 가르치기 위한 3가지 전략’(3 Strategies for Teaching English·수원 산의초 교사 홍유정) 수업에서는 학생들을 수업에 참여시킬 수 있는 전략인 에듀테크, 그룹 활동 수업사례가 공유되기도 했다.
경기도초등영어교육연구회는 앞으로도 경기도 미래 교육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글로컬 융합수업을 강화할 수 있는 학생 참여형 교수-학습법을 연구하고 정착시킬 계획이다. 홍유정 경기도초등영어교육연구회원(수원 산의초)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